저체온증 에를렌뒤르 형사
아르드날뒤르 인드리다손 지음, 김이선 옮김 / 엘릭시르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한 이야기입니다. 분명 사건을 쫓는 형사를 바라보고 있는데, 어느새 우리는 딱딱한 얼음땅 아이슬란드로 같이 여행하고 있는 느낌을 받게 되니까 말입니다. 이렇게도 조용하게 사건을 쫓아가는구나 싶어 감탄을 자아내는   형사 에를렌뒤르는  어느새 인간의 외로움, 죽음에 대한 궁금증으로  우리의 시선을 돌려놓습니다, 물론 범죄를 저지른 인간도 찾아주는데요.  사건을 저지른 인간들에게 마땅한 정의를 바란것과는 조금 다르게   이 곳에서는  범죄를 저지른 인간들이  돈만으로  행복해질 수 있을지, 낮의 세상에선 자유롭더라도  적어도  꿈의 세상에서만큼은 비참한 삶을  살게되는 건 아닌지  안쓰러운 마음도 가지게 해줍니다.


한 여자의 자살소식에 경찰들이 도착하게 됩니다.  현장에 도착한 경찰들도 부검의도 조사를 벌이지만  별다른 게 보이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는데요. 그 여자, 마리아의 친구 카렌이 조용하게 담당 형사 에를렌뒤르를 찾아와 그녀의 사건이 뭔가가 잘못됐다는 말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완전 범죄에 가까운 사건, 혹은  마리아의 죽기 전 심리를 쫓아가는  경찰의 고군분투가 되지않을까 싶었는데요. 이 사건을 담당하게 된 에를렌뒤르는 자신의 과거, 그가 쫓았던 아직 해결되지않은 실종 사건들과  함께 이 사건을   쫓으며 어느 하나에도 소홀함이 없는 경찰임을, 그리고 남아있는 인간뿐 아니라 사라지거나  죽은 인간들에 대한 존중까지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줍니다.


그가 다른 경찰들과  다른 건 어렸을 적   상실의 아픔을 크게도 겪은 사람이라는 건데요. 갑자기 사라진 가까운 이에 대한 그리움과 그 정확한  이유와 결과에 대한 궁금증이  남은 사람들의 가슴을 어떻게 태워가는지를   아는 사람이라서인지, 실종사건에 (그의 말에 의하면 자살도 실종사건이라고 합니다.)특히나 공을 들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십년이 지난 지금도 그를 찾아와 실종된 아들의 사건에 대해   묻는 아버지, 죽음의 순간에 가서야 잃어버린 동생에 대해 겨우 말한 에를렌뒤르의  어머니는  실종이 주는 먹먹함이 어떤 것인지를,   오래 전 아버지의 이상한 죽음과 얼마전 맞이한 어머니의 죽음사이에서 죽음 후의 세상에 과도한 집착 증세를 보였던 마리아의 기억을 보여주는 이야기들은  사건의 진짜 중요성은 어떤 일이 벌어졌느냐가 아니라 그 사건에 들어서게 된 이들과  남은 이들의 상처받은 마음이 어땠는지가 아닐까를 보여주는데요.


아무말없이 사라진 존재들을 그리워하는 게 단지 그들을 사랑했던 가족이나 친지들만이 아니라는 것때문인지 우리는 서서히 에를렌뒤르에게 동화되어가게 됩니다. 자신을 사랑한다는 걸 머리로는 알지만 가슴으로는 이해할 수 없었던 전아내와의 일들, 죽음으로도 내려놓지 못한 동생에 대한 죄책감을 보인 어머니와의 마지막은 어딘가 비어있는 그의 가슴이  평생을 걸쳐 여전히 동생을 찾고 있는 거 아닐까 하게 하는데요. 


 끔찍한 사건 묘사가  없음에도 제목처럼  읽어가는 이들도  느끼게되는 서서히 차가워지는 느낌은 이미 충분히  지쳐보이는데도, 그래도  멈추지않을거라는 걸 알게하는  에를렌뒤르의 다른 이야기도 기대하게 하는데요.    이번 이야기가  에를렌뒤르 시리즈 7권이라는데, 전의 그는 어땠으며 다음의 그는 어떨지 다른 이야기들도 궁금해지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