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가 잠든 숲 1 스토리콜렉터 53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박종대 옮김 / 북로드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억속 사진속에서 웃음도 꺼내지만 아픔을 꺼낼때도 있습니다. 아꼈지만 지금은 옆에 없는 물건이나 사람때문인데요. 보고싶은 그 마음은 수많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않는다는 걸 강한줄 알았던 보덴슈타인을 보면서도 알게됩니다. 보덴슈타인정도 되는 오랜 경력을 지닌 수사반장에, 가진것 많은 집안의 사람이라면  특별한 것에서 과거를 기억하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그에게도 어린 시절은  같았다는 걸 알게됩니다.   다른 친구들 괴롭히는 걸 잘하는 친구들이 두려웠던건   그도 같았고, 자신을 졸졸 쫓아다니던 여우 막시의 행방이 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아픔인채로 남아있는 걸 보면 말이죠.


타우누스 8번째 시리즈 '여우가 잠든 숲 1'에서는 주로 보덴슈타인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보덴슈타인은 가정사에 지치고, 시간이 흐를수록 더 잔인해져만 가는 인간들에 지쳐 안식년을 갖기로 마음먹는데요.  그는 자신이  어쩌면 다시는 범인과 형사라는 지겨운 관계속으로  돌아오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아를 비롯한 동료 경찰들 역시 그가 돌아오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걸 느끼게 되고 말입니다.


이런 불안불안한 시기에 숲에서 불이 나게 됩니다. 그 불은 누군가의 방화인걸로, 그리고 살인인걸로 드러나게되는데요. 이  사건은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닌걸로 보이게 됩니다. 그 다음 사건들이 일어나며 이 사건들이 모두 연결되어있다는 게 드러나기 때문인데요. 42년이라는 어마어마한 세월속에 묻혔던 사건까지 드러나며 누군가가 과거의 사건을 현재 덮으려 한다는 걸 알게됩니다. 


하지만 이 곳은  어렸을 적 부터의 끈끈한 인연들로 얽히고 설킨 곳이기에 오히려 수사방향을 잡기가 어렵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지않아도 감정적으로 변한 보덴슈타인은 사건속으로 들어갈수록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기 힘들게되는데요. 자신이 아는 사람들이 가득한 이 곳에서 살인을 벌이는 이가 자신이  잘 아는 이일거라는 건 알지만, 그가 누군지 짚어낼수가 없기에 모든 이들을 한 번이상 의심하며 바라봐야 하기때문입니다.


사건이라는 게 사람을 어떻게 바라보게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오랫동안 만났던 사람들, 그래서 누구에게라도 '이런 사람이야.'라고 말할수 있다 자신했던 사람들을 자신이 다 알지 못했다는 걸 알게되는 보덴슈타인을 보게되며 말이죠. 이웃의 눈과 형사의 눈으로 바라본 그들이 많이 다르다는 것에  새삼 놀라게 된 그는 이제 그것이 어떤 진실을 보여주든 그 속으로 들어가기로 하는데요.  2편은 앞으로의 보덴슈타인이 어떤 길을 걸을지 확실하게 보여주는 이야기가 될텐데, 그  진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