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 미어캣에게 배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술
존 코터.홀거 래스거버 지음, 유영만 옮김 / 김영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일했기에, 방만한 경영으로... 이름을 들으면  알만한 기업들이 그런 경영 방식때문에  어려움에 처했다는 소식을 간혹 듣게됩니다.  그 정도 위치까지 왔을정도면 그사이에 많은 일들이 있었을텐데, 왜 안일했을지 그리고 그동안 관리되었던 여러 대처 방식들은 어디로 사라졌을지 궁금해지게 되는데요. "하던대로나 잘하라고?" 에서 미어캣들이 보여주는 이야기는 예전의 명성을 잊은 이들과 예전보다 더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는 조직사이의 차이점과 그 사이에서 궁금했던 점들을  한 눈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명 기업들과 정부 기관, 경영연구소의 필독학습서 "빙산이 녹고 있다고"를 쓴 존 코터,홀거 래스거버의  신작인 이번 이야기는 귀여운 미어캣들의 잘 살아보기 위한 여러 충돌과 그걸 딛고 발전하기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일지를 보여주는데요. 변화 관리와 리더십간의 상관관계, 리더와 조직원간의 관계, 조직이 잘 운영되기위해서라면 어떤 걸 선택해야하는지를 보게 됩니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미어캣 나디아의 조직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동안 잘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한 그들 조직에  포식자의 예기치 않은 공격과 가뭄,홍수, 그로인한 먹이 부족 등등의 재해가 닥치게 된겁니다. 뭔가가 바뀌어야 한다는 걸 느끼는 나디아에게 친구 에이요가 이제껏 누구도 하지않았던 방식을 제안하지만 아무도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제껏 그래본 적이 없기때문인거죠. 그의 생각을 "괜한 일", "쓸데없는 일"이라 여기는 조직에  실망한 나디아와 에이요는  그들 생각을 받아줄 무리를 찾아 길을 떠나게 됩니다.


그렇게 그들은 자신들의 무리와 같은 방식을 취하는 이들도 만나고 더 심한 무리도 만나게 됩니다. 그러다 레나라는, 누구의 의견이라도 들어줄 준비가 되어있는 무리를 드디어 만나게 됩니다. 이제까지와는 다른, 그리고 꿈꿔오던  조직이기에 나디아와 에이요는 당연 만족하게 됩니다. 하지만 조직이 커질수록 레나의 조직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생각지도 못한 위기라는 건 어느 때, 누구에게라도 생길수 밖에 없다는 걸 보여주는 이야기는 중간중간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라는 부분을 넣어 우리 생각은 어떤지를 물어보고 방안도 제시하고 있는데요. 위기가 주고 간 선물은 커다란 기회일수 있다는 짧은 이야기가 딱딱해질수 밖에 없는 관리와  창의라는 말랑말랑한 부분을 어떻게 조화롭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폭넓은 리더십과 그 리더십에 따르는 조직원들의 역량을 어떻게 키워할지를 보여주며  내가 있는 곳은 어떤지도  떠올리게 하겠지만 우선은 내 위치에서의 나는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개인으로서의  난 어떤지도 생각 해보게 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