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해, 역사가 바뀌다 - 세계사에 새겨진 인류의 결정적 변곡점
주경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역사를 바꿀만한 그 해는 어떤 년도를 말하는 건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세계사에 새겨진 인류의 결정적 변곡점이라니  딱히 생각나는 년도라는 게 제1 차 세계대전을 불러 온 1914년이나 콜롬버스의 1492년쯤 아닐까 싶은데요. 건명원에서 강의한 내용을 토대로 했다는 " 그 해"는 1492 에덴동산 입구에 도달하다,1820  동양과 서양의 운명이 갈리다, 1914 인간이 자연을 통제하다, 1945 세계는 평화를 향해 가고 있는가의  4개 년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사실들이  세계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조금 더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시간아닐까 하는데요. 콜롬버스라는  인물은  영웅심이나 항해술에 자신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가 시대에 맞는 운이라는 것도 가지고 있었기에 이름을 지금껏 날린 이였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콜롬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기까지 도움이 되었던 스페인은 그당시 유대인을 발견하였다 라는, 알고보면 세상의 놀라운 일이라는 모든 게  고리처럼 연결되어있다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그렇게 세상은 하나의 사실에서 다른 사실로 영향을 주고 받을수 밖에 없다는 걸 보게 됩니다.


중국이 생각만 바꿨더라면 유럽보다 더 먼저, 그리고 오랫동안 패권을 잡았을지도 모르는 1820년이 동 서양의 운명을 갈랐을지도 모른다는 것이나  생태 제국주의와 인간 제국주의라고 명명되어진 1914년도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이 아니라 사람이나 동물들이  옮겨다니며 바꾸게 된 환경이 모든 것을 바꾸게 된건 아닐까 라고 바라볼수 있다는 이야기, 유럽의 흥망을 그리고 중국의 이제까지와는 다른 위치를 주게 된 1945년은 문명과 야만의 시대중 우리는 어느 곳을 향해가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주고, 그렇담 그 모든 걸 거친 지금은 어떤가로까지 결정적 변곡점이라 불린 년도들의 일이  세계 조상들의 삶의 모습을 바꾸어왔고, 그 일들안에는 우리 나라 역시 들어가 있었고 그 모든 것들이 좋든 싫든 어우려져 있음을 볼 수 있는데요. 


물론 역사의 흐름에 대한 관점은 너무 여러가지라 꼭 그렇다, 아니다라고 확실히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충분히 흥미로운  시간이였기도 하고 어쩌면 정말  그런 흐름이였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가져보게 되는데요. 주 경철님도 어차피 쉬운 답은 오답일 가능성이 있으며 중요한 것은 답이 아니라 문제 제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과거에서 우리가 지금 다시 발견해야 하는 문제는 무엇일까를 생각해보게 하는지라 그것이 좋은 시간 아니였을까 하는데요.


역사에 답하는 오늘이라며, 문화와 야만이라는 걸 선택할 수 있는 커다란 단위로 국가를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이야기는  우리의 국가가 어떤 국가관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나라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어떤 입장을 고수해야 하는게 옳은 건지 생각해 보게 하는데요. 많은 지식을 공유하고 나누는 것이 당연해지는 오늘, 우리는 타인의 상처가 왜 타인의 것이라고 무심히 여겨서는 안 되는 것인지,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 개개인의 생각이 왜 중요한지, 우리를 대표하는 국가의 위치가 왜 좋은 쪽으로 견고해야하는지도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에게 앞으로 "그 해"라 부를 일들이 분명히 또 있을텐데요. 그 일이 우리의 미래를 평화와 공존으로 이끄는 일이였길 바라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