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법 iMAP 공부법 - 만들고(Make)+분석하고(Analyze)+실행하라(Practice)
강재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를 잘 하는 법에 관한 책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과목별, 나이별, 원하는 시험별로, 그리고 이제는 문제집까지 이렇게 외우면 된다는 팁을 주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많은 문제집과 학습에 관한 정보가 주변에 널려있음에도 아이들 성적의 높낮이가  천차만별인 걸 보면 학습동기와 자기 주도학습의 방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알게 됩니다. 


만들고(Make) 분석하고 (Analyze) 실행하라(Practice), 이렇게  하면 된다는 iMAP공부법을 보더라도 자신의 계획과 의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수있는데요.   7수하는 동안, 그리고 아이들을 22년간 가르치면서 공부하는 법을 알게되었다는 저자 강재훈님은 다행히도  성적을 올리는 자기주도학습법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좀 더 편한 쪽으로 몸을 움직이고 싶어하는  뇌를 속이기만 하면 된다는 건데요. 하루를 짧은 시간으로 나누고, 과목을 바꿔가며 공부하고, 10분이나 15분씩 나눈  시간을 지킨 후  쉬는 과정으로  뇌를 속이는 공부법을 습관화하면  더  짧은 시간동안 공부해도  하루 온 종일 무거운 엉덩이를 유지해 얻게되는  시간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겁니다.


공부하기 지겨워하는 뇌를 달랠수 있는 게  3시간 공부 뒤 게임이나 기말 후 핸드폰이라는 막강 선물보다 짧은 시간 집중 후에 맛볼 수 있는 작은 사탕이 더 낫다는 이야기는 공부하는 학생들도 그렇겠지만  처음 공부 습관을 잡아주려하는 부모들도 명심해야하는 이야기일텐데요. 


공부가 잘된다고 한 과목을 너무 오랫동안 잡고 있는 게 길게보면 왜 안좋을 수 있는지, 자신의 일과를 남김없이 적고  왜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한지를 보여주며 우리가 원하는 성적이나 결과가 나오지 않았던 것이 결국은 억지와 시간 때우기 공부 방식을 택한 것 때문아니였는지 돌아보게 합니다.  공부하는 시간이 좀 늘어난다 싶으면 점점  짜증도 늘어가는 아이를 생각해보면  자기주도와  부모나  남들의 말에 의한 억지로 공부의 차이는  과정이 달랐기에 결과도 다를 수 밖에 없다는 걸 보여 주는 거 아닐까 하게 되는데요.


하루 종일  책을 잡고 있었음에도 생각만큼의 결과가 안 나와 방법을 바꾸고 싶은  이들에게 몇 시간씩이나 몇 장씩으로 나눈 계획표보다 좀 더 쪼개놓은 시간표가 효율적이라는  등의 여러 방법들도   도움이 되겠지만  공부 시작은 했지만  자신이 생각한만큼 시간을 채우지 못하는 자신에 괴로워하는 이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지않을까 합니다.  공부의 결과는 단지 시간이 아니라 집중에서 온다는 것으로 각자 다른, 나만의 시간표짜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