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리는 곳간, 서울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동서남북 우리 땅 4
황선미 지음, 이준선 그림 / 조선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동서남북 우리 땅 시리즈가 이번엔 서울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울리는 곳간 서울>은 우리가  많이들 알고 있다고 생각한 서울에 우리가 못 본 것들이 많다는 것과  여전히 매력이 넘치는 곳이라는 걸 알려주고 있는데요. 왜 서울에  "어울리는 곳간" 이란 이름이 붙었는지부터 궁금했는데, 어울리는 곳간은 정보를 나누고 교육도 받을 수 있는 북촌의 문화 사랑방이라고 합니다. 북촌의 예술가들이 특별히 시간을 내서 자기 재주를 나누어 주는 곳이라 이런 이름이 붙었다는데요.  북촌의 행사라는 걸  뉴스에서  봤던 것도 같은데, 이제까지 흘려듣던것과는 달리 관심이 가는 건  좀 더  행사나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됐기 때문일겁니다.  예전부터  지금의 모습까지,  여러 도시중 짧은 시간안에  가장 많이 바뀐 곳으로 알고 있는 서울안에 우리가 몰라서 그렇지 전통을 지키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수있는데요.


미래라는 여자아이의 눈으로 소개되고 있는 명인당은  늘 대문을 열어놓는 곳이라고 하네요. 골목길과 열려있는 문이라고 하니 그림이 저절로 그려지게 됩니다. 한옥 체험하기를 원하는 외국인들에게 자신이 사는 곳을 소개하는 미래를 따라 우리도 몰랐던 서울의 역사와 지금의 모습을 보게되는데요. 북촌의 유래와 지금 어떤 장인들이 살고 있는지, 그리고 서촌의 매력은 뭔지 따라가다보면 가깝게 갈 수 있는 서울 곳곳이 이런 아름다움과 역사와 정이 함께 한 곳이였나 하게 됩니다.


서울하면  깍쟁이들이 사는 곳, 북적이는 도시가 떠오르게 되는데요. 도시에 어울린다 싶었던 그 이름이   높고 너른 들판, 큰 마을, 큰 도시라는 순 우리말 땅 이름이라고 합니다. 신라의 수도 서라벌, 혹은 백제 말기의 수도 소부리가 변형되어 서울이 되었을 거라고  하는데요. 서울이라는 이름안에  신석기를 거쳐, 삼국시대, 그리고 지금의 역사가 흐른다고 생각하니 내가 진짜 많이 몰랐던 곳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난지도 섬이 월드컵공원이 되었다거나 남산이 왜 푸근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산인지 전쟁에도 숭례문과 덕수궁이 파괴되지 않았던 이유, 딜쿠샤, 시장에 얽힌 이야기들과 여러 체험 행사가 있다는 이야기들이 다음에는   아이들과   함께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하는데요. 아이들, 어른 모두에게 맨 뒷장에 나오는 '서울 지도'를 들고  찾아가보고 싶게 할만큼   우리의 수도 '서울'이 좀 더 친근하게 다가오는 시간이 되지않았나 합니다. 우리 나라 곳곳에  숨어있는 이야기들이 진짜 많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만큼  안다고 생각했던 서울의  의외의 이야기들을 많이 볼 수 있었기에 다음 백두산은 어떤 이야기가 있을지  기대해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