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오어 데스 스토리콜렉터 50
마이클 로보텀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터널을 달리는 남자, 그가 달리는 방향이  맞는 방향인지 궁금해지는 건 제목이 '라이프 오어 데스'이기 때문일겁니다. 죽든 살든 목숨을 걸고 달리고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든 사는 쪽이기를 바라게 되는데요.  더구나 그가 10년이라는 긴 세월을 감옥에서 보내고 내일이면 출소라는 걸 알고있음에도 전 날 저녁 탈출이라는 무모한 짓을 저지른 이라는 걸  알게 된 후에는 더 그가 잘 도망치고 있는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현금 수송차량을 털다 경찰과의 대치상황으로 동료가 죽게 되고, 자신까지도 죽음 문턱까지 갔던 오디의 탈출은 많은 영화에서 보았듯이 우선   감방동기 모스의 재난을 불러오게 되고, 그의 사건을 다시 맡게 된 특수 수사관 데지레를 혼란에 빠뜨리게 되지만 말입니다.


감방에서 유난히 위험을 많이 넘겨야 했던  오디의 순간순간은 죄목이 보여주지 않는  뭔가 사연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하는데요.    목숨을 걸고 싸워야 할때도  분노를 보이거나 울분을 토하지 않던 그런 그가 사라졌다는 건  모스에게는 자신에게 닥친 재난보다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수사관 데지레의 눈에도 그렇습니다.   수많은 범죄자를 만나봤음에도 오디의 죄목이 맞는건지 의구심을 지우지 못하던  그녀에게   그의 탈옥은   말이 안되는 일이니까요.  그런 그가 탈옥해 만나는 사람들을 보며 우리도 그가 과거에 무슨 죄목으로 감옥에 와있든 누명이 아닐까, 그도 아니라면 어쩔수 없는 사정이 있을거라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10년지기 모스에게 오디를 추적하라는 비밀스러운 임무를 주게 됩니다.  아직 형기가 남은   모스가  아무도 모르게 감방에서 나올 수 있다는 건, 오디를 추적하는 이들이 단지 범죄자들만이 아니라는 걸 알게 하는데요. 사라진 돈의 행방, 자신의 머리에 총을 쏴 거의 식물인간으로 만들어버린 발데즈 보안관 가족 주변을 맴도는 그,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있는 사라진 강도 용의자들의 행방과  설명되지 않는 사건 현장 모습들은 이 모든 일들이 그 사건에서 나왔으며 아직 그 사건이 종료된 것이 아니라는 걸 보여줍니다.


비밀을 지닌 사건 용의자가 탈옥을 감행하고 그 뒤를 의문의 이들이 쫓는다, 그리고 당연히 그 뒤엔 열혈 형사가 바짝 따라오고 있다는 우리가 상상하는 사건 그대로를 보여주지만 마이클 로보텀의 다른 점은  사건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끌고가고 있다는 겁니다.   자신에게 어두운 세상의 시작을 보여준 형을 여전히 가슴에 따뜻하게 품고사는 그에게 우연처럼 다가온 많이 일들이 아픔이 되고 사건이 되지만, 그가 여전히 살아있는 이를 위해서만큼이나 죽은 이를 위해서도   목숨거는 사람이라는 걸, 그리고 그가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주어진 선택중에서  그들이 어떤 걸 택할지 우리가 미리 결론내리지만 결코 그대로 되지는 않는다는 것으로  아직 사람들안에는 선이 더 많이 있을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때문입니다.


이제껏 운이 나빠서인지  꼬이기만 했던 일들이  늦었지만 하나씩 풀려가는 걸 보면서 우리도 그를 응원하게 됩니다.  만일 영화로 만들어져도 꽤 흥미롭지 않을까 싶은데요.  '쇼생크 탈출' 만큼이나 감옥의 낯선 모습이나 사건에 집중하기보다  부딪치는 사람들의 사연에 집중하며 보게 되는 영화가 되지않을까 , 마이클 로보텀이 왜 많은 작가들에게 인기있는지를 알 수 있지 않나 합니다.  


"우리는 세상을 배우고 우리가 모르는 것 이상은 결코 알 수 없음을 깨닫는다."-55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