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이도 3
이상우 지음 / 시간여행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종대왕의 업적이라면 누구나 몇 가지를 댈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 중에서도 한글과 자격루같은 진일보한 과학기술, 북방으로의 영토 확장을 위한 4군 6진을 떠올릴텐테요. 세종대왕 이도 3편 [하늘과 땅과 사람]에서도    신하들의 수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한글 창제와 국토 확장을 이루는 과정을 보게 됩니다. 세종의 23년이라는 재위 기간, 그리고 그의 업적이 어땠는가를 보면 신하들이 무조건 그의 말이라면 찬성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이것이 타당한 이유인가 싶게 신하들은 매번 그의 의견을 반대하고 나섭니다. 


신하들 반대하지 않는 일, 같이 웃으며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힘없는 백성들을 위한 일들을 끈질기게 기다리며 밀고 나갔기에  세종대왕이 여전히 우리에게 위대한 지도자로 기억되어 있는 걸텐데요.   모든 백성이    편하게 읽고 쓰면서 존중받는 인간다운 삶을 누리길 바랐던 그의 마음과   양반이나 천민이라는 신분이 아니라  능력있는 이를 쓰겠다 라는 그의 정책은  파격적이였기에 자신들의 입지가 좁아지지 않을까 두려워했을  양반들의 반대가 어땠을지는 상상만 해도 알게되지 않을까 합니다.


실록을 정독하면서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는 다른 이야기들을 많이 발견했다는 저자 이 상우님의 이야기처럼 세종이라면 당연히 이러 이러한 삶을 살 것이다 라는 생각과는 달리 그에게도 개인사적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겠구나 하게 됩니다. 그런 생각을 못 했던 건  세종대왕이나 다른 왕들도 떠올리면 곤룡포에 익선관으로 단정히 앉아있는 모습만  떠올리기 때문일텐데요. 하지만  사람이라면 누구나 피해갈 수 없는 인생의 희노애락, 세종대왕 역시 자기 마음같지 않은 부모와 형제, 그리고 자식과 운명에   흔들릴 수 밖에 없었겠다는  인간적인 고뇌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최고의 자리에 올랐건만 아버지의 죽음 후 자신이 왕이 되겠다며 마음을 바꾸는 왕의 형제들을 많이 봤기에  몸이 약한 세자와 나이 어린 세손의 불안한 앞날, 그래도 진양이라는 이름을  수양으로 바꿔주며 그가 왕실을 지켜주길 바랐을 세종의 믿거니 하는 아버지로서의 마음, 부부이나 왕과 왕비라는 자리에 묶여 이래 저래 일이 많았던 소헌왕후와의 일, 왕의 같은 의견에 반대와 찬성을 번갈아 하는 신하들 틈에서 답답했을 한 사람으로서의  일생은 어땠을까 비로소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젊은 날의 이도에서  세종까지,  왕관뒤   한 사람으로서의  일생은 대략만 생각해도   보통 사람들보다 더 복잡했겠다 싶은데요. 그렇기에     자신의 생각이 옳고 그른지 오랜 시간을 두고  생각하고  누가 됐건 아는 이가 있다면 찾아가 물어보고  결심이 섰다면 실행해 옮길 줄 아는 왕으로서의 모습을 많이 보여준   그가 더 위대한 이였구나 하게 됩니다. 소설이였지만   우리가 왜  그를  역사속에서 진정한 지도자로 기억하는 게 당연한 일인지를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이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