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레시피 - 전국 화제의 맛집 비법을 담은, KBS 2TV 생생정보
KBS <2TV 생생정보-황금레시피> 제작팀 엮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저녁마다 찾아보는 황금이 있습니다. 반찬거리는 있으나 제대로 된 반찬이 생각나지 않을때 말입니다.  <KBS 생생정보 > 전국 화제의 맛집 비법을  알려주는 황금레시피가 바로 그 황금인데요. 방송을 보거나 이번에 책을 보면서도  놀라게 되는 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음식들에도 조금씩 다른 순서와 비법이 숨어있다는 겁니다.  황금팁이라 해서 우리가 원래 하고 있는 방법보다 새로 알아낸 이 방법이 더 맛나다며 이유를 알려주고 있는데요. 음식을 원래 잘 하는 금손도 물론 있겠지만  이런 저런 방법을 많이 해보지 않았을까 하게 됩니다. 방송에서는 늘 우리가 흔하게 그러리라 생각한 방법의 음식과 맛집의 비법이 살짝만  다른데도 맛이 천지 차이가 난다는  비교 실험을 많이 봤기때문인데요.

 

 

그런 수많은 시행착오가 지금의 맛있는 비법이 되어 우리에게 보다 쉽게 맛낼수 있는 비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등어 김치찌개는 다 익을때까지 뚜껑을 닫아야 한다거나 우리가 식당에서 볼 때마다 탐내는 계란찜이나 낙지 볶음속 낙지가 그리 부드러운 건  백번을 훨씬 넘는 젓기와 주무르기가 숨어있다는 그런 것들인데요.


각 음식마다 어떤 방법이 냄새를 덜 나게 한다거나 부드럽게 하는지 알려주고 있고, 양념은 언제 어떻게 묻혀야하는지까지 자세히 나와있어 그동안 해보면서 제대로 된 맛이 안 나 포기하던 음식들을 다시 도전 할 용기(?)를 가져보게 됩니다. 일품요리라 해서 하나만 있어도 폼나는 요리와 찌개,국 밑반찬, 볶음과 별미요리까지 우리가 해먹으면서도 식당에서 봤던 색과 맛이 도대체 어디에서 나오는건지, 조미료가 아닐까 하면서도 다시 그 집에 발길을 하게하는 깔끔함은 또 뭔지 궁금했었는데 이번에 많이 정리해 볼 수 있지 않았나 합니다.


많은 음식들을 보면서  국물의 중요성을  새삼 알게되는데요. 김치며 볶음에도 채소 육수나 황태, 멸치, 다시마를 이용한 천연 육수가 거의 기본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걸 보니   넣긴 했지만 육수내는 시간이 짧았던게 깊은 맛을 내지 못하는 주요 원인이 아니였을까 싶은데요.  두부 전골에서도 두부를 끓는 물에 10분정도 담가두면 국물맛도 변하지 않고, 두부의 탄력과 부드러움이 살아난다던지 육수를 끓일때도 처음에는 뚜껑을 열어야 한다던지 하는 깨알팁이 있어 도저히 그냥 지나치지 못하게 만들게 됩니다.

 

 

집에 싱싱한 표고와 팽이가 있어 갖은 야채와 함께 버섯전골을 만들어보았는데요. 우선 여러가지로, 특히나 황태를 이용해 국물을 내니 다른 소금같은 양념을 많이 하지 않아도 적당한 짜기와 맛이 우러나 이제까지와는 딴 맛을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이 생기게 됩니다. 비율이 중요하다는 음식, 그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와  물, 불조절이 어때야 하는지의 설명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하다보면  더 맛나고 멋진 음식도  만들고 그러다보면 조금씩 나만의 황금팁도 지니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