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합격 자신만만 공부법 - 57세 도전, 9급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절대 공부비법
권호진 지음 / 길위의책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얼마전에 시험 준비하는 친구와 전화통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통화는 주로 이 나이가 되서 공부한다는 게 얼마나 힘든지, 일상이 그런 날 얼마나 바쁘게 하는지에 관한 것이였는데요.  57세에 공무원 시험에 도전 시작했다는, 그리고    끈질김으로 합격의 기쁨까지 만들어냈다는   권 호진님의 이야기를 미리 알았더라면 우린 충분히 젊으니 더 잘할 수 있고 오히려 집중이 부족하다는 쪽으로 이야기 주제가 바뀌지 않았을까 하게 됩니다.  


광풍이란 말이 생길만큼 어마어마한 9급 공무원 시험 경쟁률을 뚫고 성남과 서울, 두 곳에서  합격한 권 호진님은  시험 준비하는 동안의 마음가짐이나 공부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는데요. 한 번의 실패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분석과 어떤 전략을 왜 짰는지에 대한 이유, 그리고 2014년 합격과 2016년 퇴직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왜 공무원이 되고 싶었는지까지 꼼꼼하게 적어놓은 걸 보면서  보통 사람들이  하는 공부 방법과는 어떻게 다른지  들여다 보는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그 분의  공무원 전 이력이 시험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과는 달리, 권 호진님은 자신의 처음 실패가   알고 있다는 마음이 든 과목에서  생긴 것이라 보고 있는데요. 시험용과 일상에서 쓰는 지식은 다르기에  아는 것도 확인하고, 기본서에  충실하고, 자신에게 최적화된 장소와 시간을 골라 시험 대비하는 것만이 시험 합격을 만들어내는 비법일뿐 다른 특별한 건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루 계획표에서 빠지지 않았던 것은 7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과 12시간의 공부, 효과적인 휴식, 규칙적인 운동 네 가지라고 하는데요.   필기시험 합격하기 전날까지도 변함없이 이런 생활을 유지했다고 하는 걸 보니 흔들리지 않는 정신력이 당연 이 안에서 제일 중요한 역할을 했던 거 아닐까 하게 됩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기본서와 문제집의 활용이 왜 중요한지, 3 ·2 ·1 ·0.5법(1회독을 3개월에서 2개월, 한달, 그 반으로 줄여 나가는 방법)과 피라미드 회독법(전에 하던 부분을 포함해 공부해나가는 방법)으로  기억력 증진시킬수 있는 방법, 암기가 잘 안되는 부분을 앞 글자씩 따서 어떻게 외웠는지, 면접은 어떻게 준비했는지까지  등  세세한 면도 알려주고 있지만 더 중요한 건 자신이 원하는 걸 끝까지 바라보는 근성 아니였을까 하게 됩니다.


실패와 성공을 따지지않고 우선 자신이 바라는 것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른 이들보다 강했던 거 아닐까 싶은데요. 권호진 님의 말처럼 체력,기억력,공부 환경등 유리한 조건이 없는 곳에서도 만들어 낸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는 기쁨이, 어떤 시험이 되었든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  자신에게 필요한 게 뭔지를 생각해 보게 하고, 새로운 마음이 생기게 하는 자극이 되지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