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 온 스노우 Oslo 1970 Series 1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찍어 준 목표를 향해  백발백중의 확률을 보이는 킬러가  당연히 제일 무서운 킬러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보니 온정을 가진 킬러가 더 무서운거 아닐까 하게 됩니다. 그 온정이 어느 때 발휘될지 모르는 불확실성을 가졌을때는 더, 더, 더 말입니다.  일을 시킨 자도   죽었음 한  자가  킬러의 온정으로 살아남은 채 자신에게 복수하러 올 수 있다는 두려움도 가져야겠지만, 심지어는 그  킬러마저  틀어진 관계로 인해 자신에게   총구를 들이댈수 있다는 가능성도 생각해봐야하니   말입니다.


나란 인간은 지금 하는 이 일 말고는  별로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오슬로 1970 시리즈의 1편 블러드 온 스노우에서는 그가 지고있는 원죄때문인지  자기 존재를  부정하고 싶은 것이 아닐까 하는, 킬러를 보여줍니다. 은행을 잘 털고 나와 도망쳤음에도  평범한 운전이   "그냥" 이상해 경찰의 주목을 받아 쇠고랑 찰 수밖에 없었던 킬러이자  사랑에 너무 금방 빠지는 킬러라는 치명적 약점이 있고,  난독증으로 차라리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걸 좋아한다는, 어딘가 허술하고 낭만적으로 보이면서도 마음을 놓지 못하게 하는 그런 킬러인데요. 그를 알아갈수록 킬러 일을 유일하게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건, 그만큼 죽을 확률도 높아지기때문에 그 앞에  서고 싶은 건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됩니다.


"할 일을 하되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않기"라는 조심성을 철칙으로 삼는 그에게 현재의 보스인 다니엘이 자신의 아내를 죽여달라는 부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늘 그렇듯 보스의 아내는 너무 미인이고 말입니다. 집안 일까지 관여하게 된 킬러의 운명이 어떨지 아는   올라브이기에   그는 이제 자신의 등 뒤에 아무도 놓을 수가 없게 됩니다. 그렇게  올라브의 일은  살리기 위해, 살기 위해, 그리고  그럴 수 밖에 없기에 시작되고  바빠지게 됩니다.


먼저 읽은 2편 '미드나잇 선' 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순서대로 읽지않은 걸 후회하게  되는데요. 줄거리나 결말보다는 죽음을 즐기지 않으면서도 죽음 언저리를 빙빙 돌아야 하는  해결사의 외로움이 더 잘 보이는  이야기라는  비슷함속에서도, 올라브의 운명이 더 가혹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욘이 그랬듯  올라브 역시 '살기 아니면 죽기'라면서도  사랑만은 쥐고 싶어하기에    이번 일에서도 그가 살아나기를, 그래서 그렇게 바라는 사랑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게 되는데요.  

 

 미국에서 도쿄로 날아가는 비행기안에서 12시간만에   만들어냈다는 "블러드 온 스노우"는  평상시의 요 네스뵈라는 이름이 주는 무거움과는 다르게 '뱃사람이라는 악당'과 '해결사가 가지게 되는 뒷골목 인생'과 '외로움과 낭만'이라는 이야기로   어떤 결말일지  모르는, 1970년대  오슬로 이야기를 그려가고 있습니다. 다른 해결사이면서도  같은 '뱃사람'에게 결국 쫓기게 된   욘도, 올라브도  우리의 애정을 받게 되서일까요. " 미드나잇 선" 후의 오슬로 시리즈에서는  뱃사람을 쫓는  해결사가 나타나기를  기다리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