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밥 - 혼자지만 따뜻하고 맛있게
김선주 지음 / 조선앤북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사는 사람들을 보여주는 티비 프로그램이 요즘 많아졌는데요. 그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먹고 즐기는지를 보며, 특히 먹거리에 대한 고민이 많아진다는 걸 보게 됩니다. 집밥이라 부르는 것처럼  만들어 먹자니 솜씨도 걱정이지만  만만치않은 재료비에 남기는 음식물 쓰레기까지  고민이고, 그렇다고 매번 사먹자니 마음에 안 드는 걸 먹게 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이유로   혼자 먹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간편식을 많이들 선택한다고들 하는데요. 그래도 가끔은   혼자지만 나만을 위한 음식을 한가지라도 만들고 12첩 반상차림인양 바라보고 싶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자취생활이 길었던 저 역시 늘 밖에서 해결하다가도 어느 날은 만용으로, 어느 날은 나가기 너무 싫어서 등등의 이유로 내가  음식을 해보는   시간이 있었으니 많은 분들도 그러지 않을까 싶은데요.  몇 안되는 재료들로 뭘 해야할지 엄두가 나지 않지만  몇 번(혹은 몇 십번)의 실패와 한 번의 성공이 되는 순간부터   "혼자지만 따뜻하고 맛있게 혼밥 " 이 가능하다는 푸드스타일리스트 김 선주님처럼  나만의  성공적인 혼밥은 그렇게 시작하는 거 아닌가 합니다.


힘든 하루를 보낸 나를 위로하며 즐기는 마음으로 요리하길, 단순히 배고픔을 채우는 한 끼가 아닌 행복하고 건강한 한 끼를 우리 모두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할머니, 어머니, 아버지 모두 음식을 만들고 즐기는 집안이였던 탓에 실패가 적었을 것 같은  김 선주님은 나만을 위한 휴식같은 메뉴 110가지를 보여줍니다.  혼자 먹어도 대충은 싫다는  그녀는 계량하는 법의 팁부터  면,밥,샌드위치와 토스트,샐러드,고기와 국물까지 다양한 메뉴를 보여주는데요. 레스토랑에서처럼도 있고, 엄마가 해주던 맛을 떠오르게 하는 모양도 있고, 라면이나 빵을 이용한 간편하겠다 싶은 것들까지 난이도 별 여러 종류를 선보이고 있어  몇 가지만 선택해  따라할 줄 알면 친구가 급하게 찾아왔을 때도 당황하지 않는 베테랑의 모습을 보일 수 있겠다 하게 됩니다. 


간혹가다   구하러 뛰어가야 하는 재료들도 보이지만 많은 음식들이 너무 이뻐 만들고나면 누구에게인가 보여주고 먹여주고 싶은 음식들 아닌가 합니다. 물론 신나게 고기준비하고 딱 밥만 꺼내면 되겠다 싶었는데, 밥이 없어 만들어보게됐다는 두부불고기처럼 즉흥적으로 보이는 것들도 있지만 그녀가 적어놓은 각각의 음식들에 대한 사연을 읽다보면  음식이란 게 그런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누가 온다 싶어 준비하려면 몸이 무겁지만 나를 위해, 그리고 너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하다보면 이것저것 생각지도 못한 재료를 덧붙이고 흐뭇해지는 거 말입니다.

 

집에 돌아다니고 있던 새우와 토마토를 갈아넣은 토마토 스파케티를 만들어보았는데요. 이걸 보고 좋아하는 이들을 보니 내가 더 기분좋아지는 건  역시 음식이란 하면서 먹으면서  누군가를 위한, 그게 내가 될 수도 있는, 마음이 오고 가기때문아닐까 합니다. 나를 위한 시간이기도 하면서 너를 위한 시간도 되는 메뉴를 고를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요령이 들어간 나만의 레시피도 만들어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