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유산 - 우리 시대 명사 25인에게 듣는 남다른 자녀교육법과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중앙일보 강남통신 팀 지음 / 토트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좀 달라보이는 아이의 부모를 만나보면 그 아이가 왜 예의바르고 자신의 뜻을 조리있게  말할 수 있는 똑 부러진 아이인지를 금세 알게 됩니다. 그래서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라고들 하나보다 하게 되는데요.  우리 시대 명사 25인이 알려주는  그들이 부모에게 어떤 교육을 받았고, 자녀들에게 어떤 교육을 했는지의 이야기들이   왜  그들의 자녀들이  지금 우리의 눈에 "잘 컸구나!" 감탄사가 나오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유년시절에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받은 아이들은 절대로 엇나가지 않는다고 믿습니다."-21

 약속을 지키는 게 중요하니 아들과의 잠깐 보드게임을 위해 두 나라를 오가는게 당연하다고 여긴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 대학 간판보다 적성이다 했으니 딸이 수능보지않겠다고 해도 수긍할수 밖에 없었다는 강지원 변호사와 김영란 전 대법관 부부, 아이들도 다 알아듣는다는 생각에 백일 때부터 책 읽어주니 나중에  혼자서 수천 권도 읽게되더라는 국립생태원장 최재천님등  엄한 부모의 모습을 택하던, 부드러운 양육법을 택하든  모두  아이들과   글이나 말로 시간을 많이 보냈고, 그러면서 아이들에게   부모가 자신들을  무엇보다도 사랑한다는 걸 알려 줬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양육법은 그것뿐만이 아닌데요.  자녀들에게 다른 이를 먼저 배려하되  자신에게 엄격하기를, 그리고  부모 자신이 한 말을 늘 지키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고 자녀들이 자신들의 선택을 믿어주길 바랬듯, 어떤 선택이 되었든  그들도  자녀들의 선택이 뭐가 됐든 우선   믿었다는  겁니다. 우리도 물론 그렇게 하려고는 하지만  아이들의 뜻이 일반적인 기준(그 기준을 누가 만들었는지도 모르면서 말입니다.)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라치면 나도 모르게 그토록  싫어한다던 부모들의 전형적인 모습이 되어간다는 걸 보게 되고  슬퍼하게 되는데요. 그들은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는 걸 각자의 방법을 통해 보여줍니다.


나 역시 딸이지만 엄마인지라  명사 25인의 부모님들과의 일들, 그리고 그들이 자녀들에게 남긴  글을 보니     건강하고, 하는 일도 잘 되고, 다른 이들에게 칭찬도 많이 받지만 그래도 늘 자신의 중심을 잃지않는 바른 사람이였으면 하는 시간을 넘어서는 같은  부모의 마음이 느껴지게 됩니다.  걱정이 앞서는  건   같았을텐데도, 그들은 잔소리와 훈계가 아닌 행동으로, 대화로, 자신들의 뜻을 자녀들에게 보여줬고 그랬기에 그들도 기꺼이 부모님 뜻을 따라왔다는 걸 보여주는데요.


"아무리 자녀를 사랑해도 그의 길을 대신 걸어줄 순 없잖아요? 그러니 스스로 걸을 수 있게 교육해야지요. 스스로 걷기 위해서는 네 가지 지침을 지켜야 합니다. "첫째, 길을 걷기 전엔 미리 방향을 정해 놓아라. 둘째, 길을 떠날 때는 배낭을 잘 꾸려라. 셋째, 길이 안 보이면 잠시 멈춰 기다려라. 넷째, 안전한 길은 없다. 어떤 길도 순탄하지 않다는 걸 받아들여라."-198 <4대 극한 마라톤 완주, 전북시각장애인 도서관장 송경태님의 말중에서>

부모의 역할이란  아이들이 가졌음 하는 습관이  있다면  먼저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이고,  아이를 잘 자란 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선   행복과 인생의 가치를   시간이 걸려서라도 스스로 찾아내도록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는 걸    보여 주는데요. 다르지만 같은  그들의 이야기는  내가 바라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무엇이고 ,  그러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많은 걸 생각하게 하지 않나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