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기억하니 1
시바타 요시키 지음, 김혜영 옮김 / 콤마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나를 기억하니"

라는 문자를 받는다면 기분이 어떨까 상상해보게 됩니다. 그런 문자를 보낸 이가 중학교때쯤의 오래전이라 이름도 잊은 친구라도 이상하겠지만, 그 친구가 수학여행때 사라진 아이라면... 그래서 기억 저 편에 묻어두었던 이름이라면  소름이 올라오지 않을까 하게 되는데요.


 수학여행에서  A반 2조였던 아이들은 후유하가 갑자기 사라진 후  알게 모르게 상처로 그 시간을 기억하게 됩니다. 중학생이라는 아직  어린 나이에   친구가 눈 앞에서 사라졌다는 놀라운 사건,  그  친구가 돌아오지 않는 걸로 봐서   결과가  좋지 않을것이라는  추측, 그리고 후유하를 괴롭힌 거 아니냐는 안과 밖에서의 따가운 시선들을 느꼈기 때문인데요.   이십 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며 잊었던 그 일이 우연히   같은 조였던 친구들을 만나 떠올리게 되고, 거기에 이제는 문제 연예인으로 찍혀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미야와 남편의 최고 조건을  좋은 아빠일 수 있는 남자이기만 하면   된다는  어딘가 위태위태한 다카코에게  후유하의 이름으로 된  메일이  전송되면서 그들이 다시 모이게 됩니다. 그렇게  모인 그들은  가지고 있는지도 몰랐던 자신들의 기억들을 하나씩 꺼내 맞춰가게 되는데요. 지금에 와서야   그냥 가출이 아니라 후유하에게 뭔가 이유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걸 조금씩 알아가게 됩니다.


저마다 다른 직업을 가진 그들 주변에 이상한 일들이 생기게 되면서   이십년 전의 사건이 아직도 끝나지 않은 건 아닌지 하는 불안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들 각자가 보여주는 후유하와의 기억은 별다른 게 없어보이는데, 1편 마지막에 다시 사건이 생기는 것으로  그들이 보여준 기억에 커다란 게 빠져있는 건 아닌지 이제껏 믿어왔던 그들의 이야기를 의심하게 되는데요 .  그들뿐 아니라 그들이  일상에서 만나는 모두가 의심스러워지는 건,  그들이 생각지 못하는 사이에 한 말과 행동이 후유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아무도 모르고, 또 그 일이 후유하를 사랑하는 누군가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십대라는 나이가 갖게 되는 직설적 화법, 호기심, 그리고 불같은 성격이 문제가 된 건 아니였을까 추측해보게 되는데요.  잡힐 듯 잡히지 않는 1편의 이야기는  그 때의 조원들이 평탄치 않은 인생을 살고 있다는 것, 그들 주변에 이상한 인물들이 모이고 있는 게 보인다는 것으로    우리에게 그 다음 이야기가 보여줄 새로운 단서와 사실이 뭐가 될지 여러 갈래로 추측하게 합니다.


사건이 새롭게 생기는 걸로 봐서 생각보다 후유하 사건이 복잡한 거 아닐까 하게 되는데요. 그 사건의 진실이 궁금한 것만큼  그들, 중학교 동창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사연의 결과 역시 궁금해지며 그들의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미친 게 아니기만을 바라게 됩니다. 궁금한 것만 남겨놓은 1편의 비밀과 진실, 사건이 2편에서 어떻게 드러나게 될지, 이 모든 사건을 한번에 놓고 보는 범인이 있는건지  영화로도 만들어졌다는 이야기의 결말을 기다려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