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의 핵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
조셉 콘라드 지음, 이상옥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려지지 않은 땅을  찾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은 무엇일까가 한동안 궁금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영화나 다큐에서 만나게 되는, 햇빛이 있어도 빛이 보이지 않는 끝도 없이 쏟아져 나오는 숲도 무시무시한데  그 숲사이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이름모를 동물들의 특이한 행동은 나도 몰랐던 공포를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동물들중에는 사람도-원주민이라 부르는-  포함되어 있는데요.  내가 그들과 만난다면 이라는 상상을 할때면,    갑자기 튀어나오려는 비명을 손으로 막는 걸  처음 할 일로 해야겠지 하게 됩니다.  그것만이 낯선 그들을 향한 내 작은 예의의  표현이 될 것이며  싸우지 않겠다는 평화의 굳은 표시가 되기도 하고,  그들에게 겁먹지 않았다는 아직은 남아있는 용기의 다른 표현이 되지 않을까 싶어섭니다.


하지만 그런 일이 반복되고 그들이 내가 가진 별거 아닌 문명의 소소한 물건들에 호기심을 넘어서  경외를 보인다면, 그리고 그 물건을  사용하는 나까지 떠받든다면 나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가 이 이야기를 끌고가게 됩니다.  콩고 어느 곳에서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말로의 이야기를 통해 문명사회에서와 그 곳에서의 행적이 너무도 달랐던 한 남자, 커츠라는 인물을 알게 되는데요.  누가 듣거나 말거나 내가 하고픈 이야기를 하겠다는 의지를 굳건히 보이는 말로를 통해 '어떤 모습일까' 그리게 되는 커츠는  만난 후 모습에서는  '상상외'라는 말을 떠올리게 합니다.


 '문화와 지식'인 세상에서    '야만' 이라 불리는  곳으로 떠나는 말로를 통해   낯섦에 대한 공포와 그런 곳에서조차 자신들의 힘을 넓히려는 백인으로 대표되는 인간의 욕심이 어떻게 변질되어 가는지  보여지는데요.   문명의 그늘에서 커츠같은 사람을 보내 야생의 자원을 빨아먹고 싶어하는 회사에 어떻게든 남으려는  지배인같은 사람과  그 모든 걸 알면서도 그 곳에서의 자기 세상을 만드는 커츠같은 사람을 볼 수 있는데요.   커츠에게 두 세계중 어느 하나를 택하라고 했다면  그는  문명이 아닌 야만에서의 지배하는 삶을 택하지 않았을까, 그리고 그 곳에 더 있었다면 말로도 그러지 않았을까  하게 됩니다.  나중 귀국하게 된 말로 역시 한가로이 주변을 거니는 사람들을 위험과 안전이 뭔지 모르는 사람들이라며  멸시에 가까운 눈으로 바라보게 되는 건  뭔가를 겪고 돌아왔다는 자만일수도 있고,  자신만의 세계를 굳건히 한 커츠라는 인물에 대한 끝없는 동경일수도 있는데요.


생각과 행동이 다르게 표현되는 말로가 우리를 대신하는 인물은  아닐까 하게 됩니다. 노예처럼 보이는 원주민들에게 연민을 가졌으면서도  들리는 커츠의 소문에 살을 붙여가며 만들어가는 그의 상상은,그리고 그의 실체를 봤음에도  점점 변해가는 그의 추종은,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미지의 세상을 정복한 오직 한 명에 대한 두려움과 부러움을 보여주는 거 아닐까 싶은데요. 정복한 왕들의 업적은 기억되고 미화되어가면서  그 안에서 고통받은 많은 이름모를 이들의 상처와 원망은 잊혀지는 그런거 말입니다. 하지만    미개하다 여긴 그 곳의 수천 년 삶을 그들이 적응하고 잘 살아가고 있는데 비해, 누리며 살았던 커츠가 병에 걸렸다는 건   그 땅의 기운에 졌다는 건 아닐까 싶고, 역시  그는 그 땅에게는 미개한  이방인이였고 잠시 머무는 사람이였던 거 아닐까  싶어지게 됩니다.


"지옥의 묵시록" 원작 소설이라는 말에 궁금했던 이야기이지만 짧은 길이에 비해 담고 있는 게 많아서인지 한번에 읽어가기가 쉽지 않은데요. 툭툭 끊어가며 자신이 보고 느낀것만 이야기하는 말로의 이야기만으로는  몇 번은 더 읽어야 그들의 이야기가 뭘 전하고 있는지 지금보다는 알 수 있지않을까 하게 됩니다. 제국주의의 악몽이라는 모습도 물론 볼 수 있지만  미지의 세계에 대한 인간의 동경과 공포, 자신을 하찮게 보면서도 미화시키는 인간의 심리가 더 많이 보이는, 한 줄의 이야기안에 아직 모르고 넘어가는 게 많다는 느낌이 들어   더  궁금해지는 이야기가 아닐까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