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신의 술래잡기 모삼과 무즈선의 사건파일
마옌난 지음, 류정정 옮김 / 몽실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당신들이 지면 누군가를 죽일 것이고,

당신들이 이기면 그 사람을 살려주지요.

이 게임은 당신들이 나를 찾을 때까지 계속 됩니다."-141

천하의 모삼탐정에게 이런 도전장을 보내는 이가 있습니다. 다른 이들이라면 당연히 그가 상대를 잘못 택했다 생각하겠지만 모삼은 그의 도전에 정신차리지 못하게 됩니다. 이미 그에게 한번 당한 적이 있기때문입니다. 그것도 아주 크게 말입니다.


그와 있었던 끔찍한  사건으로 기억을 잃은 모삼이 우연히 살인 사건에 참여하면서 자신이 왜 기억을 잃었는지, 누구인지 기억하게  되는데요. 모삼의 전화에 당장 나타난 그만큼 독특한 무즈선은 친구란 어떤 존재인지를 보여줍니다.  모삼과 무즈선은 그들만의 시선으로 사건을 보고, 풀어가는 과정을 순식간에 보여주게 되는데요. 홈즈와 왓슨과의 관계보다 더 강력한 파워를 보여줍니다.  그의 단 하나 친구이자,  사건을 풀어가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법의관으로,  모삼이 놓친 부분을 잡아주는 동료로, 무즈선 역시  같이 사건을 풀어가기때문인데요.

 

무즈선도 역시나 이 게임에  동참하게 됩니다. 혹시라도 모삼에게 나쁜 일이 생기면 안되기때문이기도 하고, 사건 해결을 모삼만큼 좋아하기도 하기때문일텐데요.  과거 모삼이 사랑하는 여인을 "L"이라 부르기로 한 연쇄 살인마에게 잃은 충격으로  기억을 잃었을때도, 그 연쇄살인마에게 쫓기듯 사건을 풀어가야 할 때도 든든한 그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줍니다.


"이 세상이 온통 아름다움만으로  가득 차 있진 않지만, 그렇다고 계속 원한만을 품고 산다면 이 세상은 더욱 더러워 질 수 밖에 없다."-207

 모삼과 무즈선은 피해자와  가해자가 누구라고 말할 수 없는 사건들을 L과의 대결로 맞게 됩니다. 예전에 피해를 입고 복수만을 위해 살게 된 사람들이 벌이는 사건이기에, 하지만 법의 테두리안에서는 더 이상 구제 가능성이 없는 사건들이기에   정상 참작이 되어야 할지, 아니면 어쨌든 사건을 일으켰으니 나쁘다고 말할지 정확히 구분지을 수 없는 사건들이기때문인데요. 그러면서 우리 모두는 어느것엔가 집착을 보인다는 걸 알게 됩니다. 모삼은 사건에,  누군가는 복수에, 누군가는 또 다른 누군가에게 어떤 이유로  집착하게 된다는 것이죠. 그러다 모삼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사랑하는 여인을 잃었고, 복수로 누군가는 경찰에게 쫓기게 되고, 또 누군가는 다른 누군가에게 이제는 그만이라는 원망을 듣게 되는 걸텐데요. L은 왜 모삼을 괴롭히는지, 아마도 그것 또한 모삼이 좋아하던 사건 풀이와 관계있는것이겠지 라는 추측만 하게 됩니다.


사건의 풀이과정이 자세하게 나온다 싶었는데, 이 사건들 역시 실제 있었던 사건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복수'라는 한 가지 주제로 많은 사건들을 볼 수 있는데요. 당한 사람은 몇 십년 이를 갈았던 일을  막상 가해자라고 지목된 이는 기억도 못하는 일일 수도 있기에  복수가 왜 허망할 수 있는지, 사람이 왜 착하게 살아야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나쁜 짓을 한 사람은 안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자신이 했던 모든 일들을 다 불안해하는 것으로 보아 하늘과 자신의 양심만은 영원히 속일 수 없다는 걸, 그것 또한 벌일 수 있다는 걸  보게 되기때문인데요. 하지만 이 사건들을 줄줄이 모삼앞에 가져다 놓은  'L'만은 천하의 모삼과 무즈선도 알아낼 수 없어 그들의  불안을 키우게 됩니다. 하지만 L도 그의 집착의 끝을 조만간 보게되지않을까 하는데요. 


이렇게 사건을 벌여놓았으니 조만간 정체를 드러내지않을 수 없을 'L'의 정체가 누구일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가까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모삼 주변에 있던 인물들을 떠올려보게 되는데요. 다 그가 어느 정도 신뢰하는 인물들이라 살짝 가슴이 서늘해지게 됩니다. 사람에 대한 반전은 없었으면 하는 기대로, 거의 범죄의 신 경지에 오른 것으로 보이는  L이  어떻게 등장할지  다음 사건을 기다려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