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야행 2 - 하얀 어둠 속을 걷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몸 조심하고..."

좋아하는 이에게 할 수 있는 최대의 말이라곤 이 정도고, 사랑하는 이에게 할 수 있는 최대의 애정 표현은 얼굴을 감춘 채 그녀가 있는 곳을 멍하니 바라 볼 수 밖에 없는 운명을 선택한 남자의 아픔이 더 강하게 다가오게 됩니다. 지금에서 생각해보니 이 모든 일의 시작은 잘못된 행동을 하는 어른들때문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처음 읽었을때는 그들의 운명이 가슴아팠고  충격으로까지 다가왔는데, 다시 읽게 된 이야기에서는 사건의 시작을 만든 어른들이 원망스럽게 됩니다. 철모르는 아이들이 그냥 나이대로  세상을 알아 가면서 조금씩 세상안에서 스스로 빛나게 놔둘수는 없었는지 말입니다. 


달라진 인생을 사는 유키호의 인생이 펼쳐지게 됩니다. 만나는 이에게 절대 매력을 넘어선 마력을 보이는 그녀에게 빠져드는 건 남자들뿐만이 아닙니다. 아름다움과 고귀함을 내뿜는 그녀에게 모두들 가까이 다가서고 싶어하지만 가까이 간 이들 모두에게는 불행한 일이 생기게 된다는 공통 분모가 생기게 되면서 그녀 뒤에서 말을 아끼는 이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건 기리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에게도 친구나 애인이 생기게 되지만 그들 모두에게 일정 거리 이상을  두는 그에게 마음을 터놓고 이런 저런 이야기란 불가능하기때문입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유키호를 조사하려는 사람들이 생길때마다 그들 주변에 반복적으로 사고가 생기게 되고, 19년이란 오랜 세월동안 여전히 사건을 놓지않은 사사가키는 범인 주변의 의심을 가진 이들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사고가 비슷한 형태로 생기게 되면서 명확한 증거는 없어도 누가 범인일지 추측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야기는 누가보다 어떻게 그럴수가 있을지로 이야기를 끌고 가게 되는데요. 사람의 진심을 전혀 믿지 못하게 된 범인들이  자신들의 마음만은 믿었던 건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마코토와  지즈루, 시노즈카와 유키호의 절친이기도 했던 에리코의 순수한 마음을 아무렇지 않게 버릴수 있다고 여긴 그들이기에 말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자신들 계획에 맞춰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던 건 아닌가 싶지만  마쓰무라,  시노즈카의 마음을 바꾸지 못한 것만 봐도,그리고  그들이 자신들의 마음은  바뀌지 않을 거라고 믿었다면, 그 생각 자체가  그들 계획에 헛점이 있다는 걸 알려주는 것이니  말입니다.


​"그 뒷모습이 하얀 그림자처럼 보였다." -534

도중에라도  포기하지 못하게 만든 건 뭐였을까 궁금해지게 됩니다.  상처받은 영혼은 자신들의 상처만 보이기 때문일까요?  자신들이 그토록 싫어했던 이들보다 더 추악하게 변했다는 걸 그들은  정말 몰랐던 것일까란 생각이 드니  말입니다. 더 이상 자신의 그림자속에 아무도 없다는 걸 알게 된 이가 법의 심판은 받지 않을 수 있겠지만 지금처럼 살아갈수 있을지, 오히려 걱정스런 마음이 들게도 됩니다.


다시 읽어도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백야행, 사건 이야기이면서  슬픈 운명을 지닌 이들의 이야기이기도 하기에  여전히 마지막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건이 일어나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와 한번 일어난 사건은 점점 비열하게 커져가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과 사람들의 바뀐 운명까지... 그래서 백야행이구나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