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반전을 위한 고3 공부법 - 1년 안에 5등급 올리는 최단기 성적 향상 공부법
김은숙 지음 / 애플북스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몇 등급이 몇 등급으로... 올랐더라... 라는 말은 늘 우리를 솔깃하게 만들게 됩니다. 왜냐하면 아이들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떤 과목이든 조금씩이라도 올라간다는 게 어렵다는 걸 알게되기 때문인데요. '1년안에 5등급 올리는 최단기 성적 향상 공부법'이란 부제는 어떤 학년의 학생이건 어떤 시험을 준비하는 누구에게건 궁금한 비법이 아닐수 없습니다. 


김은숙 대표가 말하는 공부법은  우리도 아는 자기 주도 학습법입니다.  다른 점은 우리가 자기 주도 학습이 중요하다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한번 본 점수에 일희일비하며 금세 인강이나 학원에서 유명  선생님을 찾는것과 달리, 그녀는 많은 학생들을 통해 봤던 예를 들어주며  성적이나 성향에 따른  약간씩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더 중요한 건  마음의 간절함, 스스로 하는 공부시간과 자신의 약점을 알고 채우는 공부방법이 결정적이라는 걸 알고 밀어붙이는 힘이 있다는 것일겁니다.


범재가 천재를 이길수 있는 유일한 방법도, 명문대 합격의 일도 자기 주도 학습뿐이라는 그녀는 자기 점검부터 계획 세우기, 자기관리등 5가지 쳅터로 나누어  자신의 학생들에게 어떤 부분들이 필요했는지로, 우리에게 필요한 부분이나 알아야 할 것들을 짚어주고 있는데요.  플래너에 자신의 하루 생활을 빠짐없이 기입하며  자신이 보낸 시간 분석을 스스로 해보며 어느 때, 어느 장소가 공부가 잘 되고, 안 되는지 파악해 보라는 것이나  선생님들의 말씀을 적는 필기를 할 때에도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면서 적은 내용만이 시간이 지난 후에도 그 광경을 떠올리게 할 수 있다는 등의 '전교 1등의 노트가 아닌 전교 1등의 생활을 훔쳐라'라는 설명이 자기 주도 학습이 왜 어려운지, 하지만 뭔가를 이루기위한 이들에게 왜 필요한지 다시 생각해 보게 해주고   있습니다.

 

마음만 있다면, 그리고 그걸 실행해갈 수 있는 행동만 있다면  너무 늦은 때는 없다는 이야기들이기에  고3은 물론이고  성적을 올리고 싶은  학생들이 읽어본다면   나도 그럴 수 있겠지 라는 희망을 주지 않을까 합니다. '반전이 당연히 가능한 공부'라는 희망이, 많은 학생들에게 가 닿았으면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