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를 읽다, 쓰다 - 패권을 향한 영웅들의 일침 고전 필독 필사
공원국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얽히고 설킨 사건과 많은 사람들이 머리를 혼란스럽게 하는데도 삼국지를 재미있게  읽었던 건, 어느 때 어느 대목이건  나에게 일어난 일에 비교할수 있고 나에게 조언을 해주는 이들을 책에서 만날수 있다는 걸 알기 때문이였는데요. 그렇게 삼국지를 보며  사람에게 의리만큼이나 중요한 게 지혜라는 걸, 그리고 기다림과 시간의 중요성을  배우지 않았나 합니다. 그런 의미가 있는  책이였기에  유명 인물에 대해서라도 뚜렷한 기억을 갖고 있지 않을까 했는데,  "삼국지를 읽다, 쓰다"에서 다시 읽게 된 "삼국지" 구절 100개와 그것에 관계된 일화와 설명들은 사람이란  이렇게 좋은 일화와 구절들을 알면서도 잊어간다는 걸 다시 일깨워주게 됩니다. 오랜만에 만난 삼국지는  지금 세상도 다 담을 수 있을만큼 넓고 깊다는  것과 그래서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겁니다.


저자 공원국님은 삼국지는 삶을 깨우는 위대한 역사책이라며, 통으로 다 읽고 나아가 중요한 부분은 원문을 손으로 써가며 읽으면 더 좋다는 말을 책머리에 남기셨는데요. 백까지의 번호를 매긴  각 구절마다 세번씩 쓸 공간을 주고 있는데,  더듬 더듬 한문을 읽어가며 손으로 써보니 그 구절이 뜻한 바가 더 마음에 와닿는다는 걸 알게됩니다. 

 

 

유비와 조조, 손권등 많은 인물들이 어찌되었든 자신들의 나라를 가질 수 있었던 건  각 분야에서 그들보다 더 나은 이들이 뒤에 있었기때문이라는 걸 알수 있습니다. 유비에게 제갈량이 있었던 것처럼 조조에게는 순욱이라는 인물이, 또 손권에게는 여몽등 많은 이들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볼 수 있는데요. 그들의 차이라면 귀중한 사람을  어떻게 품어줬느냐인데 그것에 따라  나라의 운명이 달라진 건 아니였을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天下有獲虛譽而無其實者(천하유획허예무이기실자)

세상에는 헛된 평판을 얻었지만 실질이 없는이가 있다.-법정전 (p122)

유비는 의리가 있는 이를 높이 사, 자신에게 도움이 되더라도 기회주의적인 인물은 피했다고 하는데요. 허정이란 인물이 몰래 하려 한 일때문에 유비에게 인정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법정이 예전 전국시대 연 소왕과 곽외의 "천리마의 뼈다귀를 거금들여 샀더니 천하의 천리마가 모여들었다" 라는  일화로, 볼품 없는 곽외를 존중하니 천하의 인재들이 몰려들었듯  허정같은 이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  훌륭한 이들을 모으라  조언했다는 겁니다. 물론   유비의 성품이  상대의 뜻을 듣고 존중해주는 이였기에 그랬겠지만  어느 정도 위치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에 명확한 구분을 두고 남들에게도 그대로 따르기를 강요하기가 쉬운게 사람일진데, 그렇지 않고 좋은 충고는 따르고 고쳐야 할 점은 고쳐가며  자신을 바꿀 줄 알았기에  오래도록 이름을 남기게 된 건 아니였을까 하게 됩니다.  


몰랐던 인물들에게 있었던 일들과 알고 있었던 인물들이 다시 보이게 되는 이야기까지 있기에,   그동안 읽었던 삼국지의 기억을 떠올리며  그 때 그가 이런 선택을 하지 않았더라면, 했더라면 하는 마음을 가져가며 인물들의 흥망성쇠를    맞춰가는 시간이 되어주는데요. 짧은 일화 하나에도 사람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기에 내가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한 생각도, 지금 내 모습도 생각해 보게됩니다. 이게 삼국지의 매력일텐데요. 다시 읽어봐야겠다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