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다시 벚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2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번 스치고 말 줄 알았던 사람의 인연이라는 게 얼마나 질긴지, 그리고 한 번  사람 마음속에 들어온 어리석은 생각이라는 건  조심하고 또 조심하지 않으면     한순간에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걸   미미여사만큼  잘 그려내는 이가 있을까 하게 됩니다. 미미여사의 많은 사건 이야기들은 무조건적으로 나쁜 사람이였기때문에 벌어진 일이였다는 것보다는    욕심이 남보다 조금 더 컸던 평범한 사람에게 생긴 일을 보여줄때가 많은데요.  그 욕심이 나쁘다는 걸 알면서도 아차하는 순간에 일을 벌인 사람은 계속 나쁜 쪽으로  가기 쉽다는 것과    본인뿐 아니라 주변에 있는 이들에게까지 나쁜 영향이 갈 수 밖에  없다는 걸  보여주는 것으로,  바르게 살기가 어렵지만 그래도 왜  노력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시간을 주게 됩니다.




'벚꽃, 다시 벚꽃' 은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면서도  어느 가정에서나 있을, 엄마는 누구 편이고 누구는 이런 면이 아빠를 닮았다며 그런 다름을  부족함으로 받아들이고 종종 서로 상대에게 고쳐야 한다고 투정을 부리던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물론  단지  이 정도가 아니라 그 사람 자체를 통째로 바꾸고, 빼고 싶다는  지나친 욕심을 가진 이들을 보여주긴 하지만요.  가족이라는 이름은 따뜻하기도 하지만  날카로움을 지녔을땐  다른 어떤 것보다 더 날카로워질 수 있다는 것으로, 가족이란 울타리안에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외에 존중이 왜 있어야 하는지를  알게 하는데요.




도가네 번에서 주군의 의복이나 일용품을 관리하는 시종관이란 직책을 가졌던   후루하시 소자에몬은 자신도 알지못하는 뇌물사건에 휘말리게 됩니다.  그 일은 쇼노스케 가족을  뿔뿔이 흩어지게 하는데요. 소심하지만 정직한 아버지에게   그 사람만의 고유 식별이라 생각했던 '필적 위조'와 관련된  음모가 있을 거라는 추측은 생기지만  별볼일 없는 그의 아버지에게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도통 알아낼 수 없었던  쇼노스케는    이리 저리 휘말리다 에도에 오게되고, 필사하는 일을 맡게 됩니다. 가족 문제로 이미 괴로워하던 그이고 그러면서도 떨어져 살게 된 가족을 걱정하던 그지만  착한 사람이 조용히 살 수 있는 세상이 아닌지라  자신도 모르게 자신 아버지의 죽음에 관련된 비밀과 더 큰 음모속으로 점점 들어가게 됩니다.




 각각의 사건이기도 한,  다른  4개의 이야기를 통해 쇼노스케가 자신 아버지가 얽힐수 밖에 없었던 비밀을 알아가는 과정과  와카라는 여인과의 사랑을 키워가는 과정도 보여주지만 , 에도 생활하며  만나는 사람들은 못 가졌다고 욕심이 많은 것도 아니고, 많이 가졌다고 행복한 일만 있는 건 아니라는 걸 보여줍니다. 한끼 밥을 걱정하는 처지이면서도   스친 인연이라 해도 서로 걱정하고 눈물을 보이는 것으로  무심해질수가 없는 게 사람의 마음이라는 걸 보여주면서 말입니다. 그런 마음과 때로는 정반대의 차가움을 가질 수도 있는 게 가족일수도 있다는 걸 보면서  뉴스에서  보게 될 때마다 여전히 우리를 놀라게 하는,  가족이기에 내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사건들을 떠올리게 하기에  섬뜩함과 고민을  더하게 되는데요.




옛날 동화속 이야기같기도 하고, 지금의 가족 모습을 꼬집는 것 같기도 한 이야기는 가족과 사랑, 사람이면 가지게 되는 욕심과 자신과 다르면 못난 것이라고 생각하는 인간의 다양한 오만한 모습들을     보여주면서 선과 악으로 딱 구분지을 수 없는게 사람이라는 걸 보여줍니다.  때로는  나를 아프게 하는 이가 나를 제일 잘 아는 그 사람일수도 있다는 이야기에  분노하게도 되지만, 그래도 여전히 사람은 사람에게서 치유받고 힘을 내게 된다는 것과 잘못을 저지른 자의 뒷모습이 결국은 쓸쓸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이기에 역시나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일까를 돌아보게 하는 미미여사구나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