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얻는 지혜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임정재 옮김 / 타커스(끌레마)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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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도 적이 되지 않는 가장 현실적 조언"을  철학자, 작가이면서 신부였던 발타자르 그라시안이 해주고  있습니다. 철학자, 신부라면  적이 아니라 '친구가 되는 방법'을  먼저 말해야 어울리는 거  아닐까 싶은데요 그라시안이 살았던 17세기 스페인은 소수의 권력자만이 자신이 원하는 걸 할수 있는 세상이였다고 합니다.  힘없는 대중들에게는 빈곤만 있는 세상이였는데도   모두들 그런 세상을 당연하게 받아들였고, 그것이  불만이였던 그는  대중들에게  스스로의  삶과 행복을 지킬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주어야겠다는 생각으로 현실에서 쓸 수 있는 지혜, 곧 처세술을 알려주고자 했다는 겁니다.


고마운 사람보다 필요한 사람이 되어라, 함부로 나서지 마라, 헛된 공명심을 경계하라, 아첨은 배척하고 비난은 끌어안아라, 결점을 매력으로 승화시켜라, 5장으로 나눠진 빼곡한 이야기들 모두가 400년도 전에 나온 이야기인데도,    지금의 우리들이  사회에서 잘 살아내는 벙법이라며 읽어가는 처세술 방법과 다르지 않아 놀라게 됩니다. 고마운 사람이기보다는 필요한 사람이여야   한다면서 지금껏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는 '양보'를 뜻을 이루는 최고의 위장술이라던가 먼저 베푸는 것이 의무를 호의로 전환시키는 매우 섬세하고 교묘한 방법이니 먼저 베풀고 보상은 나중에 받으라는  등의 이야기들은  성직자 분이 이렇게 말씀하셔도 되는 건가 싶을만큼 깍쟁이 느낌을 받게도 되지만 말입니다.


'재산을 얻는 것보다 사람을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50), '호감을 얻는 거절의 기술'(53),'좋은 말은 빨리 끝낸 말이다'(61)등등 공감가는 부분이 많은 걸 보면 사람들이 하는 고민이란 게 예나 지금이나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거 아닐까 하는데요.  사람을 잃지 않아야 한다면서도 자신의 일이 잘못됐을 경우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게 좋다는 등, 가끔 앞의  말과 다르다 싶은 부분도 있지만  현실을 똑바로 바라봐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면 그 역시도 처세술에 포함된다 여겨지기에,  그렇게 보고자 한다면 일정 부분 맞다 싶어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펴보는 페이지마다 짧고 간결하게, 그리고 단호하게 적어놓고 있어   내가 당했다 싶은 일은 '내가 내 약점을 스스로 타인에게 보여줬구나' 라는 질책을 스스로에게 해보게 되고,  잘 안된다 싶은 일은 '불운이 있는 시기이니 포기도 괜찮다.'라는 위로로 사람들과의 사이에서나 자신에 대한  고민의 시간이나  마음의 결정을 가볍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오래도록 그의 이야기가 '인생 지침서'로 불리는 이유를 알겠다 싶게 됩니다.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을 위해서, 인생 1막에는 죽은 사람들과의 대화를 즐겨라. 고전에 힘입어 우리는 더 깊이 있고 참다운 인간이 된다. 인생 2막에는 살아 있는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세상의 좋은 것을 즐겨라. 모든 것을 다 가진 사람은 없다.... 인생 3막에는 오로지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보내라. 마지막 순간에 행복한 철학자가 되는 것만큼 좋은 마무리는 없다. -169 "지혜로운 인생 설계의 기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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