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밤의 비밀 마탈러 형사 시리즈
얀 제거스 지음, 송경은 옮김 / 마시멜로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그렇게 오랫동안 침묵하고 계시다가 왜 하필 지금이죠?"

"그런 일은 잊을 수 있는 일이 아니니까요."-28

도로에 차가 다니는지 살펴본 후 아들에게 길을 건너라 말하는 아버지, 그리고  진실을 말해주지 않고 떠난 부모가 원망스러워 의식 저편에 그 날 밤 일을 60년 넘게  묻은 아들의 이야기를 먼저 읽게됩니다. 1941년이란 년도가 말하는 스산함, 그리고 갑작스럽게 끌려가는 소년의 부모님 모습은 당시를  힘겹게 살았던  유태인들의 이야기를 떠올리게 하는데요. 그렇게 할아버지가 된 소년 호프만은 프랑스인이 되어   고향인 독일쪽으로는  고개도 돌리지 않은 채   살아가다 우연히 방송에 출연하게 됩니다. 그 곳에서 그는 자신도 모르게  부모님과의 일을 털어놓게 되는데요.  방송이 끝나자마자  자신에게 건네지길 기다리는  소포가 있다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너무 예쁜 소녀'의 작가이기도 한 얀 제거스는 60년이 지나는 시간동안 묻혀져 있던 사건이 어떻게 다시 현재의  사건이 되어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포안에 악보가 있다는 걸 알게되자   무차별 사건이 일어나는 걸 보여주면서 우리의 눈을 우선 악보의 가치에 두게 하는데요. 하지만  악보안에 다른   기록이 있다는 게 발견되며  사건이  악보가 지닌 금액적 가치보다는  역사를 여전히 덮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누군가  혹은 어떤 집단의 광기어린 짓에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도대체 악보가 지닌 비밀은 무엇일까가 사건의 열쇠가 되는데요.


이 일을 해결하기 위해 프랑크푸르트 경찰청 강력계가 마탈러 팀장을 중심으로 뭉치며 '경찰의 팀웍'이란 게 뭔지를 보여줍니다.  진짜  경찰들을 보고 그려간 것이 아닐까 할 정도로 일상 생활 문제에 부딪치고 터무니없는 실수도 해가며 사건에 집중하는 경찰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과거 상처로 지금 연인 테레자와의 일이 고민인 마탈러나 그와 구역 다툼인지 사이가 좋지않은 감식팀 발터 쉴링,  이상스러울만치 사이가 좋은 과학팀 사바토, 사건에는 냉철하지만 사랑에는 금방 빠지는 케어스틴등이  펼치는 이야기가  각 인물들을 그려갈 수 있을 정도로 친숙하게 만들어주면서 그들과 함께  자연스레 사건을 쫓아가게 만들어줍니다. 


"몇 가지 밝혀지지 않은 게 있지만 니호프뿐 아니라 파벨리치도 세상을 떠났기에 그 질문에 답해줄 사람은 이제 없다." -469

악보와 살인이라는  어울리지 않는 소재를 가진  이야기는   이제는  시간에 쫓기는 역사의 아픔,  제대로 벌받지 않고 넘어가서인지  '내가 뭘?'하고 살아가는  누군가라면  당연히 이럴 수 있겠다 싶은 사건, 그리고 지금이라도 제대로 알려고 하는  이가  있어야지만 진실이   전부   덮이지는 않는 거라는   이야기로  진실과  허구사이를 파고듭니다.  살아서 쫓기는 자와 죽어서 증언하는 자가 만들어가는 사건이 빠르지 않음에도  집요하게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다리게 하는데요.


 '제대로 된 사과를 받지 못했다.' ,'이 정도면 충분하다.'는 우리 현실과 맞닿아 있어서인지,   예상했던 결과가 아니라서인지  쓴 뒷맛을 주는  이야기는  그래서 우리를 더 생각하게 만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미 알고 있다 생각했던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끝도 없이 나오는  새로운  기록에 눈 돌릴 수 없었다는 마탈러 팀장이나 당사자였던 호프만은 우리가 잘 알고 있다는 게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여전히 자신을 지식인으로 생각하고 있는 니호프는 제대로 사과하지 못하는 사람의 본 모습이 어떤지 보여주며  우리의  분통을 터뜨리는데요. 


큰 이야기가 있어서인지  마탈러를 가운데 놓고 있기때문인지  흐름 몇 몇을 놓쳤다는 아쉬움도 있지만  단지 추적물이 아니라는 느낌을 받기에   현실에서 만났던 사건들을  사실인듯 아닌듯 잘 그려갈  얀 제거스의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 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