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오락 - 고전에서 얻는 5가지 즐거움
허경태 지음 / 큰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죽음을 앞두고 뉘우치는 후회 세가지를 인생삼회라고 한다. 첫째는 나누고 베풀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이고, 둘째는 참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이며, 셋째는 좀 더 행복하게 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다. -p.6

'그렇구나' 라고 고개를 끄덕이다  이런 말이 예전과 다르게 가슴에 와 닿는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세월이 흐르며 많은 일을 겪었고 느꼈기에 지금의 내가 그 글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게 됐기때문일텐데요. 물론 더 나이많은 분들이 듣는다면 '아직 다 모른다'라고 혀 찰 일일지도 모르지만 그걸 알면서도, 내 나이보다 어린 사람들을 보다보면 ' 지금의 이런 마음을 그 때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됩니다.


고전을 읽다보면   고리타분하다고만 여긴  고전안의 이야기들이  지금 우리의 고민에도 다 해당된다는 걸 알게되는데요.  젊어 고전 공부하지 않은 걸 후회한다는 저자 허경태님은 고전오락, 즉 고전이 주는 다섯가지 즐거움을 세상을 통찰하는 즐거움, 지혜를 얻는 즐거움,고통을 극복하는 즐거움, 학문을 익히는 즐거움, 인간을 이해하는 즐거움으로 나누어 각 즐거움마다   어울리는 한자성어를 채워놓고  뜻을 풀이해 지금의 우리에게 어쩐 의미가 있는지를 짚어주고 있습니다.   


어떤 구절의 설명을 보아도  다들 실수 다음에 배우는 것이라는 것이나 빈 것을 채워가는 곳에서 사람은 기쁨을 얻게된다는 지혜를 배우게도 되지만,  두번째 지혜를 얻는 즐거움에 나오는 창업수성(세우는 일과 지키는 일)의 소원석 이야기가 어떤 태도로 살아가야 할지를 강하게 알려주는 듯합니다. 어느 젊은이가 노인에게 소원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물었더니 특별한 모양의 돌을 백사장에서 찾으라고 했다는 이야기로 시작하는데요.  젊은이는 지겨워하면서도 돌을 찾기 시작했는데, 그 돌이 아닐 경우에는 다시 돌아보는 일이 없도록  바다속으로 멀리 던졌다고 합니다. 그러기를 며칠, 드디어 그 돌을 찾은겁니다. 


"드디어 찾았구나!"

하는 소리가 들리는듯하죠?? 그 기쁜 마음으로 돌을 집어든 청년은 하지만, 평소의 습관대로 멀리, 저 멀리  바닷속으로 그 돌을 던졌다고 합니다.  나쁜 습관이 왜 무서운지를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지만 잘못된 습관이 어떤 일을 만들었는지 통감하고 있는 순간에는 그 청년 이야기가 더 실감나게 느껴질텐데요.


이렇게 모든 이야기가 우리가 느꼈던 일들이 나에게만 있었던 일이 아니니 힘내라는 응원이 되기도 하고, 안아주는 친구가 되기도 해   지금 나쁘다고 언제나 그런것도 아니고, 지금 좋다고 언제나 그렇것도 아니라는, 시간을 거슬러 온 지혜가 나에게 오는 길이 되어 줍니다.  고전이 주는 다섯가지 즐거움을 지금 다 알지는 못하겠지만 자꾸 읽어가다보면,  동양의 고전이 가진  시간이 갈수록 풍부해지는  장맛같은 깊이를  조금씩 알아가는 즐거움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기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