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선술집, 오술차의 기적 - 장사는 "악악"대며 하는 게 아니다
엄륭.김경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한 집 걸러 치킨집,  커피숍이 있고,  편의접이 서로 마주보는  거리들이 주변에 온통이다.  그건 그만큼  대박 창업을 꿈꾸며 많은 이들이 창업을 하기 때문일것이다.  나 역시 누구나 그렇듯 때로는 창업을 꿈꾸지만 첫째는  자본이 없어서, 그리고  사실 더 걱정인건 그 수많은 가게들 틈에서 이익남기는데가  별로 없다는데 과연 버틸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때문에 간혹 드는 생각을 억누르게 된다. 티비로  본 대박집들의 비결은  신선하지만 값싸게 들인 재료에 나만의 비법소스를 주로 말하지만 오술차의 사장님들은   우선 주인이 잘  놀아야 장사가 잘된다는  의외의 이야기로 눈길을 끌게 된다.


오슬로의 사장 엄륭, 김경환씨가 털어놓는 성공 비결은 우리가 상식으로 알고 있는  모든 장사의 기본을 뒤짚는 이야기들이다.  권리금을 주더라도 목이 좋은 곳이란 장소 선정부터 예상과 달랐고  눈이 돌아갈만한 화려한 인테리어도 하지 않았고, 장사는 개업발로 승부를 본다면서 요란하게 하는 개업식도 없었고,  내가 사장이라면서도 자리를 떠나지 못하는 다른 이들과 달리 노는 시간이나 놀 날짜를 정확히 지켰다는 것, 동업은 절대 안된다 하지만 이렇다면... 등등이 '다르니까 성공한다'는 말이 그들에게 제대로 통했음을 알 수 있다.


모든 안주가 5,900원인 '오천원의 술상차림. 오술차'라는 이름부터가 다른 가게들과 다르지 않나 싶다. 보통 기본이라는,  안주에 술이 더해져 얼마라는 낮은 가격에 혹해 들어가보면 너무 부실해 다른 안주에 할수없이 눈을 돌리게 되는 것과 달리 오술차는 전 메뉴의 가격 통일화, 하지만 기대하지 않은  신선한 재료, 그리고  재미와 독창성을 더한 메뉴 차림으로 눈길을 끈다는 것이다. 이렇게 술집에 들어가는 사람들의 마음도 이해했지만 손님이 왕인만큼 주인인 자신들은 황제 대접을 받고 싶었다는 그들의 철학은 유쾌한 반전을 주게 된다.


그 어느 누구에게도 '을'이고 싶지도 않지만 '갑'이고 싶지도 않다는 그들의  장사 수완은 사람을 먼저 생각했기에 사람을 불러오게 되는 '사람의 선순환' 과정을 보여주기에  최고의 방법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 4대보험 가입이나  정확한 알바비 지급이라는 기본에 너무 충실해 '진짜?' 라는 반가움을  그 곳에 아는 사람없는 나에게까지  주는데, 다친 직원에게 부담주지않고 일 한다는 느낌들게 했다거나   가끔은 직원에게 예상치 못한 선물까지 주는 배려에는 일하는 분들 역시   '대접 받는다'는 느낌을 받지 않았을까 싶고, 그들의 기분좋은 기운과 당차지만 즐겁고 뭐든지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장님 기운이  먹으러 온 사람 모두에게도 전해지지않았을까 싶기때문이다. 그렇기에   요즘 없다고 걱정들하는  '믿을 수 있는 직원들'이 오술차에는 가득한 것이고  단골이자 친구가 된 손님들 역시 계속 그 집을 찾게되는 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게된다.


하지만 그들은 역시나 장사하는 이들답게 직원들을 제대로 잘 대접하고도  그들이  받을 수 있는 이익이나 자신들이 그 집을 택해 이익을 내기 위해 자신들이 따져본 계산까지 보여주고 있기에 단지 마음이 좋아서, 초기 자본이 많아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있다. 철저하게 따져본 것이다.


어쩌면  장사하는 사람들이 알아야할 상도란 이런 것이 아닐까 싶다. 투자금 7000만원에 한 달 수입 2300만원을 이뤘다는 것도 물론  '작은 선술집의 기적'이지만,  잊고 있었던 장사의 기본을 우리에게 다시 떠올리게 했다는 것 역시 기적아닐까 싶다. 소자본은 소자본대로 자신이 세운 계획대로 사람들의 '틈'을 찾아내 우리 가게를 찾아오게 하는 비결이 어디있는지 알려주는 이야기가  장사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또 즐거운 상상을 해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