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의 힘
은지성 지음 / 황소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직관은 이미 답을 알고 있다."는 문장부터 관심을 끌게 됩니다.  선택후 행동에 들어가야 할때, 어떤 선택은  마음이 가벼워지고 신나게 움직이게 되지만, 어떤 선택은 오히려 자꾸 하지 못한 선택쪽으로 고개가 돌아갈 때   이미 내가 한쪽을 선택한 건 아닌지 라는 생각을 해볼 때가 있거든요.   마음이 시키는대로 하면 될껄, 자꾸 어떤 것을 내가 원하는지가 아니라 어떤 것이 더 커보이는지, 실패라 부를 순간이 되지않을지  재보느라  결정이 늦어지고 다른 쪽을 또 기웃거리게 되는 건 아닌지  라는 생각을  하고 있던터라, 머리로 가려지곤 하는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되지않을까 하게 되는데요. 


직관과 직감의 차이부터 나를 꽤나 혼동스럽게 했습니다. 비슷해보이는 이 말이 어떻게 다른지 말입니다.  직감과 감각은 생명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동물적 본능을 말하는 것이고  직관이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사고능력, 즉 직감을 초월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라 합니다. 그래서   직감을 '제 6의 감각'이라 부르고 직관을 '제7의 감각'이라 부른다는데요. 직관을 잘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간 16명의 이야기가 직관이 무언지를 확실히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데이타와 전례에 의지하면 자신의 힘으로 싸울 수 없게 되지요."-22

일본 장기 챔피언 하부 요시하루의 이야기부터 직관이 어떻게 직감과 다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기기사들 중 초심자는 상대방의 말 하나하나를 보고,중급자는 특정 부분을 읽고, 요사하루같은 고수는 반상 전체를 머릿속에 두고 다음 수를 일순간에 찾아낸다는 거죠. 직관이란 게 머리에 번뜩 떠오르는 영감과 어떻게 다른지 알수 있는데요. 지식과 경험이 축적된 상태에서 어떤 결과가 오든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을 가진 사람만이 보일 수 있는 능력이라는 겁니다.


 "직관은 신비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모든 일이 어떻게 돌아갈 것인지를 알아채는 이면의 감각같은 것으로, 그 존재는 뇌속에 숨겨져있다. 직관은 논리적이다."(DNA를 발견한 제임스 왓슨의 말)-96


 예술적 분야에만 속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에디슨과 같은 과학자들, 수학자들 역시  머리에 떠오른 생각에서 뭔가를 얻어낼 수 있었던 건  그들이   열심히 집중하고 있었기에 지금 그 모습이 아니여도 실망하지않고  직관으로 다음의 모습을 그리고 기다릴 수  있었다는 겁니다.  종이컵 세일즈로 이미 명성을 날리고 있던 레이 크록이 맥도날드 형제가 쓰는 믹서기 주문에 관심을 갖다가  그들의 하는 사업에 눈 돌리게되고, 그러다  지금의 맥도날드를 갖게 되었다는 등등의 여러 분야에서 결국  자신이 원하는 걸 이룬 사람들  이야기가  자신의 일에 집중하는 사람은 직관으로  '기회' 까지 알아보는 것 아닐까  하게 되는데요.  직관을 키울 수 있는 여러 방법들도 나오지만,  내가 해야 할 일은 먼저  나 스스로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 내가 원하는 걸 적어보는 과정을 갖는거라고 합니다. 직관을 가진 후 달라질 모습을 상상해보는 것도 즐겁지만  뭘 선택해야할지  당신은 이미 알고 있다는 이야기만으로도   스스로의 선택에 신중하지만 자신있는 결단을 주고, 기다리는 시간 또한 넉넉하게 주지 않을까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이제 아마도 나를 실패한 사람으로 보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난 지금 다시 시작했으니까 말이다.' 배가 든든하고 머리가 단정하니 걸음걸이는 당당했고 목소리에는 힘이 넘쳤습니다. 그렇게 힘을 내어 다시 시작했습니다.-248(선거에 지고난 후 링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