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화를 내봤자 - 만년 노벨문학상 후보자의 나답게 사는 즐거움
엔도 슈사쿠 지음,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약간은 가부장적이면서  귀엽기도 하고, 또 약간은 허세스러운 만년 노벨문학상 후보자 엔도 슈사쿠님의  '사는 재미' 를 주는 38편 이야기가  사람이 산다는 건 다 비슷한 것이고, 마음먹기에 따라 더 좋아질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걸 알려주게  됩니다.  다른 이에게 가야할 편지를 받아놓고 화를 내는 게 아니라 혹시 찾아올까봐 후다닥 답장을 썼다거나 귀가 얇아 몸에 좋다는 여러가지를 산다거나 하는 이야기로 우리를 웃게 만들기도 하고, 구두쇠가 되기위해 노력하다 변비에 걸린 자신을 돌아보는 이야기에 구두쇠가 된다는 건 역시나 그의 말대로 지치는 일이겠구나 알게도 되고,  자신이 소설가가 된 건 어머니의 따뜻한 말때문이라는 이야기에는 내가 얼마나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지 돌아보고, 그리고 후배들에게  불량하게 살아도 괜찮다고 던지는 그의 충고에는  겉으로 보기엔 엄하지만 알고보면 따스했던 아버지가 하던 말같기도 하고, 현자가 던지는 삶의 진리가 그런것이 아닐까 하는 마음이 생겨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런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이라면 내 안에 생긴 모든 고민들을 슬쩍 꺼내도 '나는 이런 일이 있었지!' 라며 이 모든 게 나에게만 있는 일도, 그리고 계속 되는 일도 아니라는 말을 진지하게 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기게 됩니다. 그건 그가  아이였던 때부터 작가 후배로, 인생 선배로, 남편으로, 한 남자로 어떻게  살아갔는지  솔직하게 말하는 모습에서 그 어떤 일도, 어떤 사람도 가볍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기때문인데요. 누구와 이야기하더라도  그와 대화하게 된다면   끝에는 마음이 풀리고  웃음으로 마무리 짓지않았을까 할만큼 '삶은 비극이라네, 웃을때 빼고','고물이 되어서도 힘을 내는 게 인간' 이라던지 등의 매력적인 이야기로 산다는 것에 대한 우리의 공감과 웃음을 불러오게 됩니다.   


즐기며 살아가려 노력한다는  그의 이야기에 거의 찬성이라 고개를 끄덕이게 되지만 딱 하나, 여자를 바라보는 시선만을 맞지 않는다고 나 역시 그에게 편지를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되는데요.   '그렇게 늦을꺼면'에서 시작해 '그래서 난 아무도 없는 차가운 방에서 홀로...'라는 커다란 비약으로 발전한다는  아내의 논리나    '머리는 쓰기 나름이다.' 라며  인기가 없는 남자가 어떻게 하면 의심을 피할 수 있는지  말하는 대목은 아직 여자를 잘 모르시는 말씀 아닌가 해서입니다.   여자란  남자의 행동을  '두려울만한 기억력' (엔도님이 그러시는군요) 이라 부른 기억력으로 비교  분석 판단후   더 하다보면 그럴 수 있으니 서로 조심하자는 논리적 결과를 -단지 몇 단계를 빼고 말했을뿐 , 왜냐하면 너무 길어지니까요.- 말한것이고, 또 여자란 같은 비교 분석력으로 머리를 아무리 쓰더라도 남편이 조금이라도 달라진다면 금세  알게되니 말입니다.   이렇게 상대방 역시 속말을 시원하게 할 수 있게 만들어버리는 건 1923년생이라는 그의 나이, 혹은 시간차를 느낄수 없을만큼의  편안함을  받기때문인데요. 이런 그를   노벨 문학상 후보로 만들었다는  "침묵"은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지 더  궁금해지게 됩니다.


"인생이라는 것은 장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살아갈 보람이 있는 것이지. 장래를 알고 있다면 살아갈 의미도 없어져버린다. 우리는 인생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인생에 관해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다."-163

예전과 달리 갖지 못한 걸 부러워하지도 않고, 이런 저런 차이에 아쉬움을 갖지 않는 "나는 나, 이대로 좋다"는 자신이 되었다는 엔도 슈사쿠님의 이야기가 '지금의 나' 가 가진 어떤 마음이든  편하게 해주지 않을까 합니다. 인생은 그냥 사는 게 아니라 '만끽' 하는 거라는, 부드러운  그의 말이 우리 모두에게 강한 응원이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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