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농으로 10억 부자농부 되기 - 억대 연봉 부자농부 방호정의 100% 성공하는 귀농법
방호정 지음 / 라온북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먹긴 먹었는지, 주변에 있는 이들이  은퇴후를 말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 중 많은 이들이 정 없으면 농사나 지을까 한다는 말들을 하네요. 그 때마다 '농사는 쉬운 줄 아냐!' 며 주말마다 시댁에 내려가 하는 일들의 어려움을 말하게 되는데요.  게을러 그런지 몰라도, 짧게나마 본 농사는 한가하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농사는 몸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알아야 할 것,  해야할 일뿐 아니라 계속 챙겨야 할 일이 생긴다는 걸 가면 갈수록 알게되는데요. 


주말마다 가 본 시골생활에 내가 정착하게 된다면... 이란 생각을 저 역시 하면서 느끼게 된 건, 은퇴해서 낯선곳에 정착한다면 나이 든 몸이 적응할지도 모르겠지만 자기가 지을 농작물에 대한 이런 저런 정보를 미리 챙겨둬야 하고,   업이 되는 것이니  수확 후 판로에 대한 방법까지  확실히  생각을  해놓아야  농사에 실패가 없겠구나 하는 겁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실패했다는 분들, 성공했다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면 그 차이에 대해 생각해보고 있기에,   많은 농사 소득을 올리고 있다는 것보다는 100% 성공했다는 방호정님의  성공 노하우가 궁금했는데요. 이제는 귀농이 아니라 창농이라는,  방호정님 역시 자신의 실패담부터 말하고 있습니다. 실패가 있기에 지금의 성공이 있었다는 이야기로,  자신뿐 아니라 다른 부문의  성공한 부자농부들의 성공담까지 알려주며 성공적인 창농을 위한 기초 전략과 10억원 매출 올리는 창농 노하우, 귀농전에 알아 두어야 할 것들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이제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공통적 작물이 아니라 뭔가 새로움을 더한 농작물의 시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성공했다는 이유나  작물을 보니,  재배할때  혹은 수확할 때, 그리고 판매할 때 남들과 다르게 해야할 것들을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땅이 있으면 그 곳에서 뭔가를 거둬들이는  1차 산업 농사가 아니라, 이제 농사 역시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하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되는지라 귀농이나 창농에 관심있는 분들이 자신이 뭘 챙겨야하는지에 관한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지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