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메르세데스 빌 호지스 3부작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운을 빕니다"..."맨 먼저 도착했다는 것만으로도 뭔가 얻을 수 있을 거예요."-11

라는 버스기사의 측복을 뒤로 하고 채용박람회에 참가하러 집을 나선 오기는 이 새벽에  줄 선 이가 이미 있다는 것(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그리고 자신앞에 선 이가 갓난아이와 함께 한 엄마라는 사실에 놀라게 됩니다. 사람이 마음이란 게 그런건가 보다 싶은,  새벽에 생긴 그들의 인연이나 이런 저런 이유로 줄을 선 이들사이에서  희망을 볼 즈음  수많은 사람들의 줄 사이에 차가 뛰어든다는  비극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스티븐 킹은 그가 선보이는 최초의 탐정 하드보일드 소설 '미스터 메르세데스' 에 2013년 맥도널드 차량 돌진과 보스턴 마라톤 테러에 영향을 받았다는  사건을 배치해놓습니다. 그 사건의 범인을 잡기위해 나섰던 호지스 형사는 1년 후  은퇴를 맞이하고 쓸쓸한 나날을 보내던 중, 미스터 메르세데스라 이름붙힌  범인에게 뜻밖의 편지를 받게됩니다.  자신이 범인임에도 결국 차주였던 트릴로니 부인의 죽음만 불러온 것이 아니냐는  죄책감과 무능을 조롱하는 편지는  호지스 형사의 죽음을 만들고 싶어한 범인의 의도와는 다르게, 그에게  이제 끝일줄 알았던 삶의 원동력이자 그 사건 재조사 의지를 강력하게 만들게 됩니다.


호지스 형사와 이미 누가 범인인지 드러낸 그라는 양쪽 입장에서 서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주면서 미친 범인과 이미 은퇴한 형사의 이야기는   추격전이라기보다는 심리전에 가까운 이야기가 되는데요.  너무 자세하다 싶게 이야기가 풀리지만, 자신의 순간적 충동이 실행되는 걸 보기위해 머리를 짜내는  진화하는 범인과 새로워지는 수법과 그런 짓을 할만한 누군가로 거리를 좁히기 위해 헐떡이며 쫓을 수 밖에 없는 늙은 형사의 이야기는 '그럼에도 쫓는다' 는 호지스의 의지를 따라가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정상이 아니라는 건 알지만 충분히 똑똑한 범인의 추적에 호지스가 쓸 수 있는 방법이 "전직 형사"라는 맥빠진 말과 똑똑한데다 착한 옆집소년 "제롬"과 갑자기 그들 일원이 된 "홀리"밖에 없기에 불리한 싸움이 아닐까 싶지만, 그들 셋의 파워 역시 만만치 않다는 게 보여지면서   그들이 어떻게 범인의 꼬리를 잡을 수 있을지 궁금해지게 되기때문인데요.


 더 큰 무지막지한 테러를 꿈꾸는 범인의 계획을 막을 수 있을까라는 마지막은 자신들이 위험에 처한 줄 모르는 4000명을 겨우 셋이서... 라는 생각에 아슬아슬함이 떨어지긴 하지만,  '묻지 마' 테러에서 시작된 사건은  우리가 얼마나 무방비 상태에 놓여있는지에 대한 공포와 점점 진화하는 범인들의 수법을  경찰들이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는 점, 그리고 너무 많아진 사건에 잘못 처리된 사건도 잊혀지기가  쉬운 세상이 됐다는 점이  사실성을 더하고, 스티븐 킹이 사건을 어디로 어떻게 끌고갈지 모른다는 걸 알기에 이야기는 끝까지 '설마'라는 생각을 하게 하는데요.


어머니를 찾는다는 그가 불안을 더하며  호지스와 제롬 그리고 홀리가 다시 만나 더  살벌한 사건이 벌어지는 건 아닌지, 삼부작이라는 그들의 다음 사건 이야기를  기다려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