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9단의 만물상 2 - ‘만’ 가지 알찬 정보와 ‘물’ 만난 살림꾼들의 ‘상’상초월 비법! 살림 9단의 만물상 시리즈 2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제작팀 엮음 / 비타북스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티비돌리다 "만물상"이라는 프로를 보게되면  멈추게되는 경우가 많다. 보다보면  살림하면서 어려워하던 부분들을 긁어주는 느낌을 받게되기 때문이다. 빨래 후 보푸라기가 일어났다면 마른 고무장갑으로 쓸어주라던가, 열무김치 담글때 풀은 이왕이면 보리풀이 좋다던가 시금치나 야채 데친 물로 부엌 기름기가 깨끗하게 닦인다던가 등등의 생활의 팁이 너무  쏟아져 기억하기가 힘들 지경이지만 그래도 뭔가를 알게됐다는 느낌에 괜히 뿌듯해지기도 하고 실제로 그런 부분이 생기게되면   '이 방법으로...'   실행도 해보며  사람들은 어떻게 저 많은 것들을  알아냈을까 신기해지기도 한다.

'만'가지 알찬 정보와 '물'만난 살림꾼들의 '상'상초월 비법이라는 말처럼 이 책에 나와 있는 것만 알아도  살림 9단이라는 반짝거리는 칭호가 어울리는 사람이 되지않을까 싶은 정보들이, 요리의 재료가 되는 성분들과 필요한 부분에 맞게 조리하는 방법부터  어딘가가 불편하다면 이런 운동을 해보라던지   완벽한 청소와 세탁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로 나누어져  살림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었던 사람들을 반갑게 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좋은 것들은 주변에 있는 것들이라는 걸 알게될때가 있다. 얼마전에도 아픈 속을 양배추와 무로 다스려 효과를 봤다는 분의 이야기를 들었기에 그 재료들의 다양한 활용이 궁금했는데, 역시나 책을 보니 효과가 나게되는 이유와 해 먹을 수 있게 해놓은 여러 방법들, 그리고 조심해야하는 부분이나   비슷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재료들까지 나와있어 많은 부분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런 책들이 인기를 끄는 건, 생각보다 쉽다는 것 때문이 아닐까 한다. 야채 데친 후 뭔가 할 수 없을까 했던 물이 세제의 역할을 한다던가 알게 모르게 많이 쓰게 되는 세제보다는 밀가루, 쌀뜨물, 식초의 동량으로 만든 걸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나 늘 힘들어하던 욕실을 지금보다는 더 깔끔하게 만들수 있는 방법이 베이킹소다와 치약의 조합이라니 열심히 해볼 수 있지않을까 한다. 하나씩 해보고 효과를 보다보면 당장의 살림 9단은 힘들더라도 한 3단 정도는 쉽게 올라가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