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도 명탐정 사건기록부
오카모토 기도.노무라 고도.히사오 주란 지음, 김혜인.고경옥.부윤아 옮김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에도 시대 치안을 담당하던 "엽전 던지기의 달인" 제니가타 헤이지, 최초의 "체포록"이라는 장르를 열었다는 한시치, 기묘한 얼굴의 "추포꾼" 센바 아코주로 이렇게 세명의 활약을   오카모토 기도,노무라 고도, 히사오 주란이 써낸 이야기가 3편씩 들어있습니다. 미미여사의 에도시대 이야기에서도 만났던   오캇피키(요리키나 도신밑에서 일하는 평민 탐정),요리키(에도 시대 도시의 입법,사법,행정 등을 담당한 도지사급의 마치부교 바로 아래 직급으로 도신이나 오캇피키를 지휘하는 하급 관리)등이 사건을 풀어가는 이야기인데요. '에도 명탐정 사건 기록부' 라는 제목답게 미미 여사 이야기보다는 간결하게 사건과 해결과정을 중점적으로 그려가고 있습니다. 에도 시대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가는 미미 여사 역시 새 작품을 쓰기전에는 오카모토 기도의 작품을 읽는다고 하는데요.  1900년대 초에 활동하던 작가들이 써낸 이야기지만  지금 보아도 꽤 재미가 있습니다.


"그의 어머니가 고양이가 되었습니다."-204

라는 믿거나 말거나 하는 이야기들과 결혼하기로 한 처자를 자신의 임무가 중하다지만 너무 위험한 곳에 보내는 지나침을 보이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일곱명의 신부가 많은 사람이 지켜보는 동안 사라지는 과정이 너무 설명이 없었다던지, 범인이라 감만 오는 사람앞에서 죄를 고백하지 않으면 어찌하겠다는 엄포를 놓아 스리슬쩍 사건을 해결할수 있었다던지  하는 부분등이 지금의 추리물과 다르게 진행되기도 하지만   이 오래 전  이야기를 꼭 사건 추적의 과정으로 보기보다  사람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권선징악의 이야기로 본다면   완벽한 이야기 아닐까 합니다.


이 시대는  소문에 의하면...이라는 사람들의 떠도는 말로도  조사가 시작된다는 점도 특이한 점이 아닐까 하는데요. 부가 죄를 덮을 수 있는 시대이니만큼 고발하기를 기다리기보다 아무리 해도 감춰지지 않는  억울함이나 이상한 일들이 소문으로라도 떠돌면 찾아가서 확인한다는 점은 지금 보아도 멋지다 하게 됩니다.


사랑의 복수와 당장 눈앞의 것만 보는 사람들의 어리석음등을 사건으로 만나면서   사건이 일어나게 되는 동기만큼은 시대가 너무 달라졌다 싶은  지금도 여전한거구나 싶어집니다. 아슬아슬한 모험하기를 주저 않는 헤이지, 조금만 이상하다는 이야기만 나와도  바로 출동하는 한시치, 자신의 위치에 상관없이 에도 제일의 체포 명인이라는 이름이 늘 어울린다 싶은 아코주로 이야기가 왜 지금껏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는지 알겠다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