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100 국100 반찬100 - 서초동 최선생의 집밥백과
최승주 지음 / 조선앤북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냉장고는 꽉 찼는데 먹을게 없어." 라니 친구가 웃으며 말합니다. 그거 꺼내먹으면 되겠네 라고요. 물론 알지요. 하지만 어제 먹은 거 오늘 먹기 싫어할 게 뻔한 가족들때문이기도 하지만  요리하는 나 역시 어제한 걸 또 하기가 미안해 남은 재료 들여다보며 며칠 건너 해먹자 하게 됩니다. 그러다 간혹 남은 재료를 버리게 되는 일도 생기게 되고 말입니다.


 음식의 다양성을 더해줄 능력이 필요한 이럴때, 재료 100개로 국 100개와 반찬 100개를 만들수 있다는 서초동 최선생의 집밥 백과가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은데요. 알뜰하게 구입한다 했지만, 또 해먹었다 싶지만 재료는  남고,  그걸 다른 방법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이들에게 말입니다.


음식에 앞서  기본이 되는, 눈으로 익히는 계량법부터 알뜰 장보기 팁, 식탁에 자주 오르는 재료들에 맛내는데 혹은 씻는데 유용한 가루들, 여러 소스들 간단한 설명부터 해주고 있는데요.  장보기 팁에 나오는, 저녁 식사준비를 하면서 아침 식사준비를 하라던지 불고기용 고기는 처음부터 양념해 얼리라던지 먹을 분량만큼씩  정리해두라는 말에는 같은 주부 입장에서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재료를 사왔을때 손질해두면 조리하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게 되고 그건 그만큼 편한 요리가 된다는 뜻이니 말입니다. 그런 후 한가지 재료로 만들수 있는 두가지 음식을 채소, 고기와 달걀, 해산물,가공식품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는데요. 냉장고 열어보면 보이는 하나 이상을 꺼내 만들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한 요리에 4컷씩의 사진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두가지 요리가 될수 있다는 것도 알려주고 있지만  생각지 못한 요리의 조합이 눈길을 끌게 됩니다.   연근이나 우엉, 항정살,베이컨같은 것들은 반찬이지  국물을 만들수 있다는 생각은 해본적이 없었기때문입니다. 우리 집  떡국에 돼지고기가 들어간다면 의아해하다가   맛보고 나면 맛있다는 분들이 많은데, 나에게는 당연한 방식인데  그 분들이  맛을 걱정하던게  이해가 되기도 하고, 다른 방식을 너무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각 음식마다  팁이 있어   살짝 다르게 보이는  음식으로의 변신까지 알려주고 있는데요.  

 

 평소에 궁금하던 음식이 있었다면 어느 정도 있지 않을까 싶은 많은 요리법들과   살짝 다르게 보이는  국물 요리법이 있어 같은 재료, 다른 음식으로의 활용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