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7단계 - 신인 작가를 위한 실전강의
마루야마 무쿠 지음, 한은미 옮김 / 토트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흠뻑 빠지게 되는 책이 있습니다. 그런 책은 읽어가면서  어떻게 이런 글을 쓸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작가분이 저절로 부러워지게 되는데요. 그런 글을 읽고나면 상상을 해보게 됩니다. '나라면 이 비슷한 이야기라도 쓸 수 있었을까?'라고요. 그럴때는 내 것이 아니라 생각했던 이야기 쓰기가  도대체  어떻게 되는건지가  궁금해지게 됩니다. 어떤 주제를 어떤 순서로 어떻게 써가야하는지 말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추리물을 써본다면...했다가 벅차다는 생각에 다시 일상물이라면..이라는 상상을 해보기도 하다  그 다음 나오는 내용이 뻔하다는 생각에   멈추게 되는데요.


스토리텔링 7단계에서는 이런 사람이라면 시작을 어떻게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자신이 쓰고 싶은 작품에 대해 생각나는 대로 적어 나가는 것부터 시작하라 하는데요. 마루야마 무쿠님의 글쓰기 실전강의는 누구라도 따라가기 쉽게 순서와 내용에 필요한  부분들을 정해주고 있습니다. 스토리의 대략적인 윤곽 잡기, 스토리 전체의 흐름 만들기, 캐릭터 만들기,주인공 만들기, 적대자 만들기, 조력자 만들기, 디테일과 연출 이렇게 7단계로 나누어 뭘 짚고 가야할지를 알려 주고 있는데요.


글쓰기의 도입 부분에 반드시 '언제','어디서','누가'가 들어가야한다던지 위기와 갈등을 어떤 것으로 할것이고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그리고 개성있는 주인공과 반대쪽에 서게 될 적대자의 능력은 어느 정도가 좋을지, 조력자를 어떤 형태로 끌고갈것인지 등  이야기 시작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어떻게 정하는 게 그 다음과 부드럽고 흥미롭게 연결될지를    알려주고 있어, 이제껏 읽었던 책에서 재미있었던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과의 차이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억지 감동이나 요즘 인기있는 것에 따라가지 말고 내가 좋아한다던가 재미있다고 생각한 스토리에 나만의 개성을 더하는 것이 누구에게나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는  말을 해주고 있는데요. 주문에 맞춰 떠오른 생각들의 정리를  여기 나와있는 스토리텔링 7단계 방식으로 써가다보면 한 편의 이야기를 마무리까지 할 수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단계에 맞춘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이전보다  내용을 꾸며줄 상황이나 인물들의 특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상상해보게 되는데요. 

 

 글쓰기가 도통 어렵기만 생각되는  분들도 이렇게 하다보면  이야기안에 들어가야 할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연결되야 할지에 대한 생각도 해 볼수 있기에 글을 어떻게 써야할지를 배우는  좋은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