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눈, 다시 젊어질 수 있다 - 이종호 박사의 그 노안 완전 밝히더라!
이종호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요즘 들어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말의 위력을 실감하는 중이다. 눈이 자꾸 뻑뻑해지고  뿌연 느낌이 들어 약도 따로 챙겨먹게되고, 안과도 방문했더니 단지 '심한 안구건조증'이라는 것이다. 걱정했던 것보다 가벼운 병임에 틀림없지만  뭔가를 오래볼때 잘 안보이게 되니 불편하다는 생각과 눈뿐 아니라 몸까지  금세 피곤해진다 싶으니 나도 모르게 몸을 사리게 된다.   그래서 건강은 건강할때 챙기라는 거구나 하며 어르신들의 말씀을 새삼 가슴에 새겨보지만 주변에 있는 이들 모두가 나이에 상관없이 다들 "눈이..."라고들 하는 걸 보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의 익숙해진 일상은 어느새 우리 눈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구나 싶어지게 된다.


 그래서  백내장이나 황반변성같은 낯선 병 이름이 많이 들리고  친숙해지지 않았나 싶은데,   노안이란 진단 역시 요즘은 빠르면 30대에게도 내려진다니  눈이 걱정인 나로서는 '당신의 눈,다시 젊어질 수 있다.'는 말에 관심이 가게 된다. 안과 원장이신 저자 이종호님은  눈에 대해 궁금해하는 이야기들을 한 가족의 일상 생활 이야기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렇게  원시나 근시, 백내장등 눈에 관해 자주 들으면서도 정확히 모르는  것들에  대한 설명부터  시력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도 있지만 특히나  우리가 안경이나 약으로 대체할수 있지 않나 싶어 주저하게 되는 눈수술이 어떤 이들에게  왜 필요한지, 그 후의 바뀐 삶에 관한 좋은 점이 눈에 띄게 나와있어     수술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다.


여러 눈에 관한 이야기들을 읽다보니,  우리가 걱정하는 눈의 노화 역시나 생활습관에서 많이 좌우되지않았나 하게 된다. 다른 준비물 필요없는 감았다 떴다 하기, 먼곳과 가까운 곳 교대로 바라보기, 그리고 눈에 좋은 시금치, 아몬드,당근등 야채를 챙겨먹어야한다는 걸 알면서도 아직은 괜찮다는 생각에   입에 맛있는 음식만 먹거나   틈만나면 핸드폰 바라보는 것으로 눈을 혹사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것들이 비만을 불러오고 다른 병을 불러오니 무섭다는 것만 생각했지, 마음의 창이라는 눈에게도 같은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은 못했었는데, 몸에 좋은 게 눈에도 좋은 것이라는 것과 잠깐의 눈 챙기기만으로도  지금 내 눈에 약보다 더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후반부로 갈수록 특정 병원에 관한 부분이 나와 아쉬운점은 있지만, "몰랐는데, 그렇게 됐대."라는 말들이 어떤 병에나 많이들 들리듯 눈에도 너무 많은 병들이 있다는 걸 알게되니,  그 때서야 나는 어땠더라 하는 후회를 하기전에  "눈" 역시 관심있게 들여다봐야 한다는 걸 알게되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