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날은 전부 휴가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남은 날은 전부 휴가", 상상만으로도 우리를 흐뭇하게 하지만 아무리 사깃군이라만 이제 그 일이라도 그만두게 된 사람이  같은 말을 하니...같은 말 다른 느낌이란 생각이 확 다가오게 됩니다. "사신 치바" 로 죽음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과   사신 치바와 얽히는 인간들의 사연들을 절묘하게 조합해간 이사카 코타로는 이번에도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는 사깃군 미조구치씨와 오카다,그 후임으로 등장한 오타,다카다에게 일어난 일을 연작 형식으로 재미있게, 하지만 의미있게 엮어가고 있습니다. 

 

 남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자신들의 일을 그만두고 싶다는 오카다에게 '남은 날은 전부 휴가'의  마조구치씨는 단 하나의 조건을 걸게됩니다. 만일 친구를 만들게되면 이 일을 그만둬도 좋다는 거죠. 그렇게 엉터리로 보낸 무작위 메일에 답한 가족과 여행을 떠난다는 어이없는 이야기부터 아버지의 엄한 규율을 위한 것이라는 말도 안되는 체벌을 받고 있는 아이를 구해주기위해 만든, 시간 여행 빙자 사기 사건을 그린 '어른의 성가신 오지랖', 마조구치 일당의 우연히 차에 실려있던 거금을 아무렇지 않게 챙길수 있는 강심장과 납치한 이에게마저도 똑같이 그 돈을 나눠줄수 있는 여유를 보여주다가도  자신이 맡은 납치 임무에 충실하겠다는 엉뚱함을 보이는 "불길한 횡재", 처음 팀이였던 오카다와 친구가 어렸을 적 겪은 일을  보여주는   "작은 병정들의 비밀 작전", 마조구치씨 대장인 부스지마씨를 위협하는 상대를 찾아야 모두 산다는 이야기를 담은  뒷골목을 살아가는 이들의 애환을 조금은 볼 수 있는,"날아가면 8분, 걸어가면 10분" 이렇게 5개의 이야기는 모두 다 다른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각각의 이야기속에 존재하는 오카다가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생각없이 살아가는 듯 보이는 매사 엉터리 마조구치씨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고 사실은 우연히 떠올린 오랜 인연속에서   오카다를 많이 그리워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대책없이 살아가는 듯 보이는 마조구치를 따라가다 보면 웃음이 픽 나오는 의외의  일들을 만나게됩니다. 뒷골목에서 일을 맡을래도 영어를 많이 아는 것이 좋다는 것이나 돈이나  명예에 상관없이 묵묵히 자신들의 일을 하는 이들을 칭찬하며 그들에게 월급을 더 많이 줘야한다고 하다가도 "그러다 국회의원 안하고 간호사한다고 하면 어떡하냐, 채결하듯 채혈하는 거지."라는 소리도 듣게되구요.


남에게 큰소리나 위협적인 모습으로 겁을 줘서 돈을 만들었던 마조구치씨의 사업방식이 점점 변하게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생각을 쥐어짜고, 그리고 잘해줘서 상대방에게 자신들에게 빚진 느낌을 갖도록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변한 마조구치씨는  큰 사고를 치게 됩니다. 어울리지 않게 말입니다.....


이사카 코타로는 마조구치씨를 통해 쪼이는 인생이라 느낄때도 한발짝 떨어져 바라보라는 걸 이야기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해보게 됩니다. 밑바닥 인생이라 자처하는 그들에게도  웃을 날, 멋진 날이 충분하다는 거, 그리고   다시 시작하면 새로운 인생이 된다는 걸 보여주면서요. 사신 치바보다 가볍게, 그리고 간단하게 그려간 이야기는 우리들 마음까지 가볍게 만들기에 충분한 이야기입니다. 

 

"자네는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헷갈리는걸."

"아니 무슨 딸기 맛, 레몬 맛처럼 라벨이 붙어있는 것도 아니니까요."-1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