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스 스타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5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슬로 삼부작'의 마지막  "데빌스 스타"는  해리, 그와 톰과의 악연이 어떻게 끝을 맺을까가 궁금해   맨 뒷 장으로 먼저 넘기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각자 저마다의 천직이란게 있는 거로구나 싶게   트라우마에 끙끙대는  해리지만,  사건에서만은  경찰로서의 날카로운  눈매 덕택에 많은 사건을 해결해왔습니다. 하지만   팀원이였던 엘렌의 죽음후로는  영 사건과 일상생활에 관심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어려움을 딛고 사귀던 라켈과도 멀어지게 되구요. 그런 그의 방황은   그를 아끼는 묄레르 경감조차 더 이상 막을 수 없는 상태가 되게 하고,거기에 그보다 더 인기가 많아 경찰로서 안에서나 밖에서  입지를 단단하게  다지고 있는  톰에 관한  말도 안되는 주장에 더 이상  두고 볼수만은 없는 일이 됩니다.


늘 선을 향하지만   좌절에 빠져있는 해리와  선과 악의 경계가 얼마나  모호할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 톰 볼레르는 이번 이야기에서 수사하는 다른 방식뿐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자라왔는지도 보여줍니다. 그들의 이야기가 드러날수록  자신들을 괴롭히는 사건들이 그들 모두에게 있었지만  해결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걸 보여줍니다.  외로웠던 어린시절의 상처를 안고 자책하며 살아가는 해리와는 달리, 톰은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어 해결해왔던 겁니다. 그렇게   같으면서도 다른 그 둘에게   세상사라는 건 계획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는 걸 보여주듯, 해리가 맡게 된 사건이 톰이 맡고 있는 사건과 동일범 짓이라는 단서가 드러나며  서로를 위협하며 공조하는 이상한 수사가 시작되게 됩니다. 연쇄살인이라는 단서를 숨막히게 쫓아가면서도 으르렁대던 그들의 관계는 위협에서 포기로 가는 해리와는 달리, 점점 해리에게 연대를 하자는  톰의 위협이 먹히게 되면서 해리는 또 다른 결정을 해야하게 됩니다.


이렇게 데빌스 스타는 악마의 별이라는 표시를 남긴 연쇄 살인범을 찾는 과정속에서  쫓기는 해리를 보게 됩니다.  사건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자신을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해리는 이번을 마지막으로 경찰직을 내놔야겠다는 결심을 하지만    지친 그에게  톰을 비롯한 거대 세력이 자신들과의 연대가 아니라면  라켈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무시무시한 협박과 악인을 향한 진정한 선의 승리를 팀이되어 이루자는  달콤한 유혹이 시작됐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톰의 해리를 잡으려는 작전과 해리의 톰을 잡으려는 작전이 그들이 해결하려는 사건과 맞물려가며   해리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어떤 선택이 되었든 톰과의 대결은 피할수 없을것이기에  어떤 상황이 벌어지게될지 그들의 대결을 지켜보게 됩니다.


어떤 상황에서라도, 심지어는  목숨의 위협이 있더라도 선의 그림자속에 쭉 서있을거라는 믿음을 주는 사람이 해리일겁니다. 이번 이야기에서처럼 술에 절고, 밤마다 찾아오는 악몽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이제껏  사건을 맡으면 생기게되는 선과 악 사이에서 매번 고민하면서도  그 끝에 옳은 선택을 해왔다는 걸  보여줘왔기때문에  말입니다. 그래서 해리 주변에 있는 이들이 비틀거리는 해리를 끝까지  믿게되듯, 우리 또한 그가 어떤 일에도 정의로운 결정을 할거라  믿는 것이구요.  '해결 안 될 것같은 일을 해결한다. 어떤 일이 있어도...' 이것이  해리 이야기를 계속 찾게되는 이유일겁니다.


 하지만 해리와 톰의 마지막 이야기는 생각보다 씁쓸함을 주게 됩니다.  그건  알고보면 진짜 악인은 없다라는 생각때문인지도 모릅니다. 거칠면서도 황량한 마음속에 사랑을 품고 있는 형사 해리, 그가 다음에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게 될지, 이번보다는 좀 나아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새로운 팀으로도 훌륭해보이는 베아테와 외위스테인과의 다음 사건도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