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에서 식탁까지 100마일 다이어트 - 도시 남녀의 365일 자급자족 로컬푸드 도전기
앨리사 스미스.제임스 매키넌 지음, 구미화 옮김 / 나무의마음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캐나다판 삼시세끼'라는 말이 어울린다 싶게 도시 남녀가  자신들이 사는 곳에서 반경 100마일이내에서 생산된 재료만을 이용한 음식을  1년간 먹기로 한 과정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이들의 시작은 평소에도 먹거리에 관심이 많아서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이 생산지에서 식탁까지 1500~3000마일(약 2400~4800KM)을 이동해온다는 신문기사를 보고 급작스레 생각해낸 도전 아닌 도전입니다. 이들이 계획을   실행한 게 2005년이였으니  지금은 음식이 우리에게 오는 그 거리가 얼마나 더 멀어졌을까 해보게 됩니다. 


이들의 시작은 시댁에 갔을때를 떠올리게 합니다. 아직도 버스를 이용하려면 하루에 세번있는 시간을 지켜야하는 곳이라 처음 시댁에서 주말이나 휴가를 지내려면  먹고싶은 걸 미리 잔뜩   장을 봐 가야했거든요.  먹고 싶으면 다시 차를 타고 한참 나가야하는지라  귀찮기도 하고, 다시 나가기도 그러니  고를수 없는 생선이나 고기, 아이스림이나  과자류를 잔뜩 준비해가곤 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그 곳에 가보면  사 간 먹거리가 그 곳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됩니다. 먹거리임에도 말입니다. 제철 나물과 그 곳에서 재배한 채소들이 밥상에 올라오면 유명 한식당을 간 듯이 그 곳  음식들만 저절로 먹게 되고  여름에도  재배한 여러가지를 섞어 만든 미숫가루에 동동띄운 얼음은 아이스크림 생각이 안 나게 하거든요. 그래서 '진짜 맛있고 먹으면서 건강해지는게' 이런 거구나 하는 걸 알게됐지만 그 먹거리를 준비하기 위해 혹은 보관하기 위해 손이 가야하는 건 또 별개의 일이 되곤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 건, 그 맛을 잊지 못하기때문일겁니다. 100마일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 부부 역시 제한 거리안에서  설탕 대신할 것을 찾아, 밀가루를 얻기위해 얼마나 힘든 과정을 겪었는지, 그리고 겨울동안 먹거리로 보관하기 위해 잔뜩 준비한 야채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집안에서 냄새를 풍긴다거나 피곤한 하루였음에도 그 재료들을 손질하는 피곤한 밤을 보내야한다는 솔직한 이야기들을 적어놓았지만  빵에서 이슬과 바닷바람 맛이 느껴진다거나  겉보기엔 이미 시들어보이지만 근거리에서 재배한 야채들이 얼마나 많은 즙과 싱싱함을 포함하고 있는지 설명하고 있는 부분에서는 내가 먹고있는 단지  달고 시고 짠 음식들이 갑자기 매력을 잃게되고 시골 밥상이 그리워지게 됩니다.  


 로컬푸드를 사용함으로써 생기게 되는 맛을 포함한  13가지 행복한 이유도 적어놓고 초고속 세계화가 만들어놓은 풍성함속에 사라져가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도 적어놓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가 놓치고 살아가는 제철 음식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요즘 먹는 음식들이 다  빠르고  자극적이고 배만 부르면 되는 음식들이였고 일년 내내 비슷한 것들이였다는 걸 떠올리니 말입니다. 그래서 돌아서면 뭔가 제대로 먹지 않은 듯한 느낌이 들어 '뭐 맛있는 거 없나?'를 계속 찾았던 건 아닐까 싶어지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들처럼 먹거리 거리에 제한을 두지는 못하더라도 수많은 먹거리 속에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것에 관한 고민을  다시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