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즈번드 시크릿
리안 모리아티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의 지금  이 순간도  우리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는,   신이 미리 짜놓은 계획대로인건가  하게 됩니다.  물론 살고 죽는 것이야 신의 손에 있는것이려니 했지만, 그래도 내가 누군가를 만난다거나 어디를 가기로 마음먹는다거나 하는 일들, 더 작게는 숙제를 하거나 사탕을 먹거나 말거나 하는 일들 정도는 당연히 내 손에 달린 건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철저한 정리벽이 있는 세실리아가 아이에게 줄 돌을 찾기 위해  다락방에 들어가게 되고, 또 전화벨 소리에 황급히 나오다 남편 존 폴의 상자에서 "나의 아내  세실리아 피츠패트릭에게    반드시 내가 죽은 뒤에 열어볼 것"이란 무시무시한 문구를 가진 편지를 발견하게 된 것이  판도라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한 신의 인간에 대한 또다른 시험은 아니였을까 해보게 됩니다. 중요한 편지임에도   어디에 놓았는지 도무지 찾을 수 없었다는 남편은  아내가 수십년 전 써놓은  편지를 찾았다는 소식을 전하자마자  황급히 먼 출장길에서 돌아오게 됩니다. 밀봉된 편지라는 매력적인 호기심 덩어리이지만 남편이 자신에게 남겼다는 안도감만으로 부부간의 의리를 지키려던 세실리아는 남편에게서 예상치 못한 긴장과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그녀에게 남겼다면서도  막상 그녀가 찾아내자 절대 읽어서는 안된다는 남편의 편지를 손에 쥔 세실리아,  남편 윌이 다른 사람도 아니고 자신의 유일한 절친이자 사촌이자 자매이기도 한 펠리시티와 사랑에 빠졌다는 고백을 듣게 된 테스, 딸 자니가 살해된 후 얼굴없는 살인자(사실은 코너를 살인자라 여기고  분노를 끓이고 있는 중이긴 하지만) 에 대한 증오만으로 살아가다   손자  제이컵이 아들 부부를 따라 뉴욕으로 떠나게 됐다는 소식으로 다시 밀려드는  절망을 느끼게 된 레이첼, 이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한 마을에서 비밀로 얽히게 되면서  가족을 위해 비밀을 지키려는 이들의 흔들리는 가치관과 분노가 우리에게 고스란히 전해지게 됩니다.


그건 보통 사람들이 살면서 한번쯤 생각해보았던 질문들을  만나게 되기 때문일겁니다. 사랑은 무엇이고  결혼은 무엇인지,  결혼 후 자신도 모르게 생기는 새로운 감정을 단순히 불륜이나 외도라는 말안에 가둘 수 있는 건지, 그렇담 어쩜 몇 번이라 정할 수 없이 다가오는 낯선 감정에 매번 흔들리는 게 맞는 건지,  매일 보고 매일 생각했기에 너무 잘 안다  여긴 가족이 보여주는 낯선 모습에 당황한 내가 다시 익숙한 우리로 돌아가는 게 맞는 건지,  가족이 먼저일까 정의가 먼저일까에 대한 질문들, 부모에게 상처받는 아이들만큼이나  아이를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부모들,  그리고 우리는 지금 내 선택대로 잘 살아가고 있는 건지에 대한 이야기가  그들 가족들의 모습에 겹쳐지며  나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비밀, 바람과 사고가 운명의 바람속에  서로를 불행하게 만들  사건이 될수 있다는 이야기가   "우리 인생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비밀이 아주 많다."라는 에필로그를 만나면서는 내가 겪은 모든 일들중에 내가 안다고 생각했지만 결코 알지 못할 일들이 뭐가 있을지, 그것이 나를 울게 했던 것인지 혹은 웃게 했던 일인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담  난 지금 어떤 운명의 수레바퀴 위에 서있는 건지도 말입니다.


이들 가족들 이야기속에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어!"라는 테레비젼에서 나오는 문구가 반복적으로 겹치게 되는데  그것이 사람들, 특히나 가족간 관계가 어때야 하는지를 말하는 것이   아닐까 하게 됩니다. 행복하게 웃는  내 가족 그대로를  지키고 싶다면 아내로써 남편으로써 아들로써 딸로써 어머니로써 아버지로써 어때야 하는지 말입니다. 운명을 이기는 인간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 씁쓸해지지만  그래도 가족에 대한 사랑을 지키는 것만은 신이 건드릴 수 없는 인간의 선택 아닐까 해보게 됩니다.  그 가족  모두가 힘들었지만 가족에 대한 사랑으로 서로가 서로를 지키기도 했지만 그 사랑이 어느 정도는 자신을 지켜주기도 한 것이니까요. 


고백과 비밀 사이, 그 때 당신의 선택이 무엇이 될것이냐의 질문이   어느 쪽이 서로를 위하기도 한 것이지만 옳은 일인 것인지를  심각하게 생각해 보게 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