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5
노현임 지음, 백대승 그림, 한철호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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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술 한국사 5편 일제 강점기는 "새와 짐승도 슬피 울고 산천도 찡그리니... ... 지식인 노릇이 참으로 어렵기만 하구나"라는 황현님의 '절명시' 를 시작으로, 1910년 8월 29일의 "한 일 병합 조약"부터 1945년도까지의 잃어버린 나라를 찾기위한  우리 나라 사람들의 처절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법적 절차나 재판없이도  사람을 잡아다 벌금이나 태형의 벌을 줄 수 있는 절대 권력을 가진 헌병 경찰 제도에 의해 1918년 한 해동안 즉결 처분된 건수가  9만 4640건이라니, 그리고 너무 비인간적이여서 사라졌던 '태형'이 조선인에 한해서만 적용된다는 법령이 있다니, 그 시대를 살아간 이들의 어려움을  상상하는 것이 한 줄 글만으로도 그리 어렵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뜻을 가진 이들의 독립을 향한  의지는  3.1 운동뿐 아니라 상하이 임시정부의 여러 활동, 폭력으로 독립 운동의 의지를 보인 의열단 등 곳곳에서 다양하게,그리고 끊임없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이  일본의 통치방식을 허울뿐이긴 하지만 문화통치라는 그럴싸한 이름으로 바꾸게도 하고,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에게  우리 나라의 실상을 다시  보게하는  계기가 됐다니 다시 한번 이 책에 나온 수많은 이들의 고마움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토지 조사 사업이나 산미증식 계획, 학도 지원병제, 일본군 위안부,창씨개명등 많은 일들이 왜, 어떻게 진행되어 갔는지,  1946년 일본이  무릎을 꿇을 때까지의  어두운  시절을 볼 수 있습니다.


술술 한국사 "5.일제 강점기편" 은 1장에서 3장까지는 무단 통치에서 민족 분열 정책, 그리고 민족 말살 정책으로 가는 일본과 그 안에서의 우리 나라의 투쟁 모습을 보여주고 4장 민족 문화 수호 운동에서는 어떻게 일제가 식민사관으로 우리 나라 역사를 왜곡시켜 놓았는지,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놓은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한 신채호,주시경,윤동주, 264라는 형무소 수감번호가 이름이 되어버린  이 육사님 등,    많은 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암흑 지옥이라 불리던(한국통사,저 박은식) 이 시기를 어떻게 거쳐   태극기와 애국가, 우리나라 글이  지켜졌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우리들, 그리고 앞으로 이 시기를 알아갈 아이들에게  앞으로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하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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