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동의보감 건강혁명 - 4백년의 지혜가 담긴 맞춤 처방전 57
김범 외 지음 / 미다스북스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건강 프로그램들이 많아져서인지  뭘 먹고 이 병이  나았다 라는 말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것이 너무 단순한 방법으로 보여, 저렇게 간단한 걸로 병을 고칠수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때로는  수술을 할 수 없을 지경이라는 통보를 받았음에도 식습관이나 어떤 방법을 고수해 아직까지 잘 살고 있다는 분들을 볼 때면 우리가 먹는 음식들, 습관의 놀라운 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됩니다. 


멀리서 볼 것도 없이, 아는 분이 겨울이면 매년 고생하던  잔 기침을  배와 도라지, 생강, 은행을 끓여 그 물을 계속 먹는 습관을 들이고 나서  가뿐하게 겨울을 보내게 됐다던가   간질간질한 재채기로 감기가 올 것같다 싶으면 생강과 대파 우린 물을 계속 마셔  감기를 피하곤 하는 나 또한 커다란 병에는 아니지만 날 괴롭힐수 있는 것들에  약간의 효과를 보고 있으니  역시 신경써서 뭘 먹고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 가의 마음과 행동가짐이 몸을 더 건강하게 만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제1 부 머리 얼굴편부터 제5부 비뇨생식,부인편까지 동의보감에 따른 이야기들을  "新 동의보감 건강 혁명" 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편하다고 느끼는 병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와 몸의 상태가 이렇게 변하고 있으니  제시한 약초을 우려내어 물로 마시거나 어떻게 운동하고 마음가짐을 먹으면 되는지에 관한 것들이라  쉽게 따라해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400년이 지난 동의보감에  고부사이의 갈등으로 온 화병에는 향부자차가 좋다거나 공황장애 증상을 보이는 부인을 계속 놀라게 하는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켰다는  기록이 남아있다니 놀라운 일이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두통이나 어지럼증, 어깨통증같은 것에서부터 공황장애, 건망증같은 것까지  생각보다 그 범위가 굉장히 넓어 자신의 몸과 연관지어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저자 '한의사 4인방' 의 말처럼 모든 병을 치료하는 만병통치약은 없으며 다만 때에 맞게  적절한 약으로 효과를 보게 하는 것뿐이라는 걸 명심해야 할 것이 아닌가 합니다. 특히나  병으로 드러나기 전에  자신을 돌아본다는  마음으로 따라하다보면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한 건강 관리를 위한 좋은 생활습관이 될꺼란 생각입니다.  

 

<동의보감>에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사람이 40살이 되기 전에는 제멋대로 굴다가 40살이 넘으면 문득 기력이 쇠한 것을 깨닫는 경우가 많다." - 2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