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나를 아프게 하는가 - 정상과 비정상, 그 경계의 심리학
야오야오 지음, 김진아 옮김 / 제이플러스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속은 알수가 없다.'란 속담을 떠올릴때가 있다. 많은 사람들을 봐왔고  이제는 어느 정도 정확한 판단이 되지않을까 해도  진짜 사람속은 알 수가 없구나 하는  일이 종종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다 같은 상황에서 보이는   생각지도 않은 내  반응을 보게 될때면   정작 내 마음속도 몰랐구나 하게 된다.  


그래서인지, 가끔 나무를 그려보시요 라던가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누구와 무엇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란 심리 문제를 앞에 두면 늘 관심을 갖게  된다. 내가 그린 나무가 뭘 뜻하는지,  이 상황에서 빨간 색이나 이 동물을  택했다면 나의 성격은 이럴꺼라던가 하는 설명을 들으면서    나를 대입하다보면  내 안에 '생각보다 너무 많은 나' 가 있다 싶고, 이건 어떻게 파악하는 건가  궁금해지게 된다.


'왜 나는 나를 아프게 하는가'에서는 고독별 사람들이라 이름 붙여진 자폐증,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성 기능 장애,  한니발이란 이름만으로 떠오르게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잠재의식,잠,내가 그린 나무와 종이가 뭘 말하고 있는지, 죽음에 대한 반응 등등의 한 번쯤 궁금해 했을  9가지를 심리학에서는 어떻게 보고있는지를 이야기해주고 있다. '다르다'는 곧 '비정상'이라는 절대적 공식처럼 여기고 무심해지는 우리들에게  다른 이들이 없었다면 평범한 사람만이 사는 세상에 발전이 있을 수 있었을까나 절대적 악인으로만 여겨지는 이들에게도 '이 세상에 우연한 일은 없으며, 단지 우연을 가장한 일만 있을뿐이다.'라는  어쩔수 없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이 있었지만  주변인들의 인정이나 바른 교육이 있었다면  달라졌을거라는  설명으로 저마다   다르지만 약하다는 공통점이 있기에 심리학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적용되어지는지를 생각해보게 하고 있다.  


내가  나를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심지어 이 책의 저자이자 심리상담사인 야오야오씨마저 전작이 베스트셀러가 된 후 심리 불안을 겪었다고 한다. 생각지 못한 일을 당해서, 사랑의 실패로, 하고 싶은 게 따로 있어서 라는 수많은 원인만 바라보지 말고    나에게 이런 마음이 있어서 그 때  이런 행동을 했던걸까 하는  심리를 분석한 후   그 상황을 낫게 만들 수 있는   여러  방법도   제시가 되어 있어서   너무 한쪽에  심하게 쏠리지만 않는다면 마음이 늘상 흔들리고 불안해 하는 것이  당연한거라는 위안을  평소 어렵게만 느껴졌던 '심리학'을 통해 받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