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스캔들 - 불꽃 같은 삶, 불멸의 작품
서수경 지음 / 인서트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불멸이란 이름이 당연하다 싶은 작품을 쓴 작가는 어떤 이였을까 궁금해질때가 있습니다. 자신이 살던 시대가 아니였거나  자신이 하지 못했던 일들이였을텐데  어찌 이리  써갈수 있는건지,  이렇게 절절한 사랑을 하거나  비극적인 일을 진짜 겪은 건 아니겠지 괜스레 걱정을 해보다보면 그들의 정신뿐 아니라 인생이 어땠을까 싶게 됩니다. "영문학 스캔들"에서는   '테스'의 토마스 하디에게 이런 운명을 지닌 여인이 있었거나 혹은 그가 생각지 못한 연인의 비밀에 실망한 앤젤같은 이였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다면,  '오만과 편견' 을 쓴 제인 오스틴의 '다아시'는 누구였을까, '폭풍의 언덕'을 쓴 에밀리 브론테는 어떤 일들이 있었길래 이런 지옥같은 사랑을 그려갈 수 있었을지 등등의   궁금증을 살짝 풀수있을,  거장 25인 작가들의 사랑과 일생,그리고 그들의 작품에 대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불꽃 같은 삶이라는 말이 어울리게  그들의 삶은 평범과는 거리가 너무도 멀어보입니다. 일생 한 여자만 사랑한 순정파라 하고 싶지만 나중에 사랑하는 여인의 딸에게 청혼을 하기도 했다는 W.B. 예이츠, 지금도  잔인하다는 말로 매도당하는 4월을 만든 T.S 엘리엇의 몰랐던 이야기등 등장하는 모든 작가들의 이야기가 영화로 나온다해도 '그럴수밖에'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시대와 사람에 막혀 괴로워했던 그들이 지금  태어났더라면 (많은 이들이 지금도  어렵다 싶은 상황이니 그 당시는 말할 것도 없었으리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훨씬 자유로운 시대인지라 그들의 자유로운 영혼과 상처받기 쉬운 감정을 인정하고 받아줘  속에서 끓어나오는 처절하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련지 아니면   더더욱이나 많은 훌륭한 작품을 써갔을지  알 수는 없지만 아마 속에 하고 싶은 말이 많았기에 더 절절하게 써간 것이 아니였을까  하는 추측만 해보게 됩니다.   아직까지  주인공이 누구였냐는  의견이 분분한 이들이  있어 정말 이야기속 등장한 사람이였는지 혹은 그냥 써본 이야기였는지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그들의 시나 글이  지금까지도 읽히는 건  우리에게도 아름답고 아프고, 때로는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비밀이 있어 그들이 토하듯 내뿜었을  이야기에  위안을 받기 때문일겁니다.


'신은 내게 거의 모든 것을 허용했었다.'라거나 세관에 신고할 것이 있느냐는 말에 "나의 천재성"이라 했다는 대담한 오스카 와일드, '하룻밤 자고 났더니 유명해졌더라."라는 바이런의 파란만장한 재능과 인기도 눈을 끌지만 디킨스 이야기가  지금까지 세상을 흔들고 있는 그들의 영향력을  알게 하지않나 합니다.   당시에는 그 덕분에 실제 생활에 있어서도 아동학대와 재판의 비능률이 개선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지금에는  "디킨스 시대에 만든 제도를 지금 좀 어렵다고 200년전으로 되돌리겠다는 것인가?"(157)라는 말을 듣는다하니, 그들 작가의 시간이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는 게 맞는 말일겁니다.   이야기속 내용만이 아니라 실제 삶마저도 너무 치열했던 이들의 이야기가 언제가 됐든 또 만나게 될 그들의 한 줄 한 줄을 다시 들여다보게 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가 나비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렇게 여름 사흘을 당신과 함께 보낸다면 그저 그런 50년을 사는 것보다 더 행복할 것 같아요."-297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평생을 걸친  로맨스의 시작이다."-8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