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너같은 딸 낳아봐라." 라는 말을 들을 때는 그 말이 비난이라는 생각에 괜히 기분이 나빴는데,  그 말이 내 마음 좀 알아줘라 라는 엄마의 억누른 절규라는 걸 알게 된 지금은 엄마에게 미안한 마음이  생기게 된다. 나 역시나  내 걱정을,  자신의 뜻을 무조건 꺽으려는 엄마의 만행으로 규탄당하게 되니 비로소 말이다.   믿었다 생각한 이들 사이의 급작스런 배신으로  씁쓸함을 느끼는 인간관계를 그려가다가도, 생각지도 못한 인물의 진심으로  인간 사이 희망을 다시 보게 만드는 더글라스 케네디가 이번에는 딸이자 애인이고 아내이자 엄마고  한 사회인으로서의 한나의 일생을 통해 나를 들여다보게 하고  있다.

 

반전 활동으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멋진 아버지와 화가로서 어느 정도의 명성을 얻은 어머니 사이에서 살림이나 다른 이들을 위하는 삶에서  재미를 느끼는 한나는 우연히 의대생인 댄을 만나 결혼에까지 이르게 된다. 평범한 여자의 일생이란 늘 그런건지 아이를 낳고 기르는 동안, 의사로서 경력을 쌓아갈수록 바빠지는 남편 댄과의 사이에서 점점 소외감을 느끼게도 되지만 한나 역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로 다른 곳에서 만족을 느끼며 살아가게 된다. 그러기까지 우울증에 걸린 어머니와의 작은 싸움들이 있었다. 늘 차가운 어머니에게 자신이 비난받고 있다 여긴 한나는  어머니가  지나치다는 생각에  점점  멀어지게 되지만 나중에 그녀가 엄마와의 사이에 문제가 있었던  일들을  그녀가  아들과 겪게 되기에   후회하지 않았을까 싶다.  아빠로서는  멋지지만 밖에서 애인도 자주 만드는 것으로 보이는 남편과 산다는 건 쉬운 일은 아니지 않았을까 싶기 때문이다. 


병원 일밖에 모르는 남편 댄, 변호사로 경력을 쌓아가는 아들 제프리와 여러 사회활동으로 바쁜 며느리 새넌, 펀드 매니저로 바쁜 생활을 하는 딸 리지, 교사 생활을 하는 한나 이렇게 34년이라는 세월을  평범해보이지만  평온하지만은 않았던  한나의 삶이  딸 리지의 문제로  가족들 마음을 밑바닥까지 보는 일이 생기게 되면서   지금까지의 삶을 다시 들여다보는 일이 생기게 된다.


젊은 날의 실수가 훗날 어디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언론의 관심이 사건을 어떻게 다른 방향으로 몰아갈 수 있는지,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 그리고 사람과 사람사이 보이지 않는 믿음과 신뢰의 관계가 어떻게 서로에게 남는지를 보여주는 이야기는   살면서 사람이 가장 아쉬운 건, 자신이 뭘  가지지 못했냐가 아니라 뭘 하고 싶었고 뭘 하고 싶은지에 관한 거라는 걸 알게된다. 만일 그녀가 파리로 갈 수 있는 기회에 주저하지 않았더라면, 만일 그녀가 엄마와 이런 저런 이야기를 더 나눴더라면, 만일 그녀가 남편 댄과  이런 저런 마음을 보일 기회를 미리 가졌더라면 하는 일들이 오랜 시간동안  다 괜찮다고  애써 덮은 줄 알았는데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속에서  아직까지도 모든 걸 태울 수 있는  불씨였음을 알게 되기때문이다.   이제껏 하나씩 정성들여  만들었다 여겼던  인생의 시간들이 한순간에  무너질수도 있음을 보면서 만족스러운 삶이 무엇일까를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그녀 주변 사람들 중에 나는 어떤 사람이 될수 있을까  궁금해지게 된다. 자신의 소신만으로 다른 이를 지켜주는 교장 선생님 앤드류스같은 이가 될 수 있을지, 주변 소문보다는 사람을 보고 일을 하게 되는 브렌든같은 이가 될 수 있을지, 자신의 아픔보다 마지막까지 친구의 마음을 보듬어주는 미지같은 친구가 될 수 있을지, 그리고 늦게라도 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기로 결정한 한나처럼 될 수 있을지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