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이 나더라도 인생 앞에 무릎 꿇지 말라
스샤오옌 지음, 양성희 옮김 / 다연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인생이란 게 결코 공평하지 않다는 걸  알고는  있었지만   나에게는 더 차가운거 아닐까 라는 마음에 울적해 하거나 멀리만 있어보이는 행복에 서운해 하는  이들에게  "눈물이 나더라도 인생앞에 무릎꿇지말라"에서는  그런 순간에도  웃는 얼굴로 어떻게, 왜  인생을 바라보아야 하는지를  이야기해주고 있다.


저자 '스샤오엔'은  사람이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반드시 해야 할 일 두가지로  자신의 완성과 사회적인 성공을   말하고 있는데, 이야기속에서  "그래도 해보는거야"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바른 마음가짐과 습관에 관한 생각을 해 볼 시간을 갖게 된다.  우선 자신의 완성이란    올바른 사람이 되는 것으로, 그러기 위해서는   배움과 실천이 조화가 있어야 하고   어떤 상황에서든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어떤 일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4장, 44개로 나뉘어져  유명인들의 일화로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들과  저자가 주변에서 들어 본 이들의 이야기로 성공과 실패는 누구에게나 같은 확률로 다가오는데, 성공쪽으로 확률을 올리는 건 역시나  자신의 마음가짐이 긍정적일때라는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3장 '마음을 다스리는 삶' 중 "나쁜 습관의 노예가 되지마라" 편에 나온 골초 폴 게티가 바라본 자신의 습관 이야기나 비난받은 예이츠의 시나 버나드 쇼,헤밍웨이의 작품들 이야기가 있는 "33. 좌절을 두려워하지말라."  4장 '인격을 다듬는 삶' 중 "쓸데없는 짐을 내려놓아라"에 나온 이야기 등 많은 이야기가   안 좋은 결과부터 예상하는 나의 나쁜 습관을 돌아보게도 하고, 삶의 지혜나 행복이라는 건  사람을 대하기 전 내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어놓는 것에서 시작되는 것이고 성공이라는 것도 그런 마음이 있는 상태에서 만들어지는 거라는 걸 알게 한다.


자신 스스로에게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부족했다 여긴 부분들을 돌아보게도 하고, 내가 바뀌면 많은 것들이 따라서 바뀌게 된다는 이야기가    자신이나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지에 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지않을까 싶다.


"습관은 가장 훌륭한 하인이 되지 못하면 가장 악덕한 주인이 된다."- 세익스피어의 말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