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사량 - 마지막 15분의 비밀 율리아 뒤랑 시리즈
안드레아스 프란츠 지음, 김인순 옮김 / 예문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명한 사업가이자 완벽한 신자였던, 로젠츠바이크가 쓰러지게 됩니다. 인슐린을 정기적으로 주사해야만하는 그의  주사액이 바뀌어있었던 것이죠. 괴로워하다 죽을만큼 딱 그만큼의  독, 그의 주사기를 바꿀만큼 가까운 거리에 있는 누군가, 그리고 그 독이 희귀한 것으로 드러나며  독에 대해 잘아는 누군가로 단서가 줄어들게는  되지만 로젠츠바이크 가까이 그런 이가 연결되지 않는 고로 수사는 미궁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다 또다시 독에 의한 사건이 벌어지게 됩니다. 그들이  성경의 말씀과 회개를 유난히 중요시하는 엘로힘 교회에서 지역목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던 이들이라는 것과 밖에서는 그들이 신자임을 믿을 수 없는 일들을 같이 하던 이들이라는 것까지 알아낸 율리아는, 이들에게 상처받은 누군가의 복수가 아닐까 하게 됩니다.  중요 용의자 찾기에서  살짝 빗겨간 율리아와는 달리,  저자 안드레아스 프란츠가 우리에게는  처음부터  한 소녀의 끔찍한 기억을 보여줌으로써 이 모든 일이 그녀나 그녀를 아는 누군가와 관련있다는 걸, 그리고 종종 싸늘한 누군가의 시선을 보여주는 것으로 약간의 단서를 우리에게 더 제공하게 됩니다. 가뜩이나 생각대로 되지않는  연애로 마음뿐 아니라 머리까지 혼란스러운 율리아 형사는  보이는 것과 다르게 꼬일대로 꼬인 그들의 가족사에 자신의 연애를 대입시키게 되면서 사건에 집중하지 못하고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독일 미스터리 스릴러'의 전형을 세웠다는 말을 듣는 안드레아스 프란츠는 역시 가족안의 상처, 철저한 이중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그래서 시작된 복수를 그려가고 있습니다. '신데렐라 카니발','열두송이 백합과 13일간의 살인'이 그랬던 것처럼 말입니다.  이 사건 역시 3제국으로까지 시간을 거슬러가며 사람들의 관심을 흩뜨려놓지만 가혹한   부모에 대해 길들여지거나  길들여지지 않거나  상처만 남은, 그 아이들이 커가더라도 결코 자신안의 틀에서 나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아직도 비극은 남아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사건이 많아질수록 점점 드러나는 범인의 단서는 이미 알고있는 누군가를 지목하게 됩니다.   물론 마지막 15분의 비밀이라는 반전을 준비하긴 했지만,    이번 사건에서는 율리아와 프랑크 형사의 행복과 불행으로 나뉘어져 보이는 연애가  눈에 보이게 그들의 거리를 유난히 멀어보이게 하기도 하고 율리아가 종잡을 수 없이 사건보다 연애쪽에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이기에 형사팀들의 내용이 치밀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주게 됩니다.  아픈 기억과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내려하던 율리아가  다시 흔들리고 있다는  점이, 범인의 반전이라는 마지막보다   더 커다란 반전이 아니였을까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