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도미난스 - 지배하는 인간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타인을 지배하는 자", 굉장한 매력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다르면서도 결국은 비슷하게 다가오는  배트맨, 슈퍼맨부터 엑스맨등등의 영화가 늘 인기있는 건지도 모른다.  보통 사람들과 굉장히 다른 힘을 가진 누군가의 등장은 나였다면..이란 상상을 하게 하고, 또 그런 능력을 가졌다면 악당이래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못된 생각까지 하게 한다. 그런 힘을 가졌다면 한번쯤은 누가 진짜 강자인지 가려보고 싶겠지만 또 굳이 뭐 그럴꺼까지야... 그냥 나만의 공간을 누리며 살아보겠다라는 소박한 상상으로 '어느 날 하늘에서 그런 힘이 뚝 떨어졌으면' 하고 말도 안되는 꿈을 그날만은 기대해보게도 된다.

 

호모 사피언스를 뛰어넘은 신인류,  호모 도미난스라 주장하는 인간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자신이 던진 명령에  사람들을 복종하게 하는,  정신조종능력을 가진  호모 도미난스는 이유는 모르지만  선(先) 호모도미난스가 죽을때 근처에 있던 누군가에게 그 힘이 전해지면서 또 다른 호모 도미난스가 되게 한다.  현 인류에게 위협이 될수밖에 없는  그들을 막으려는 류잉춘이 만든 백원단(그들을 흰원숭이라 부르기에)과  수단에 상관없이  좋은 세상을 만들어보겠다는 열의를 보이는  저우환위가 속한 방바재단, 그리고 자신들의 능력에 제한을 두려는 백원단을 막고  또 다른 세상 만들기에 욕심내는 슈란과 명준이 함께 하는 팀, 그리고  자신의 힘을 주체못해 끔찍한 일을 저지르게 된  십대 소년 스스미까지 나타나면서 아슬아슬  힘의 균형을 맞춰가던 호모 도미난스들의 싸움이 시작된다.

 

 머릿수 싸움이 될줄로만 알았던 그들의 대립은  백원단이 능력 제어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백원단과 인간을 인질로 잡은 나머지와의 싸움이 되게 된다. 자신에게 또 다른 능력이 생겼다는 걸 알된 백원단의  시현은   그들이 그 비밀을 풀기전에  끝을 봐야한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영화나 소설에서 보곤 하는 누군가를 조종하는 능력과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힘을 다르게 받아들이는 이들의 이야기이기에   역시나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만  그 힘의 사용보다는  절대적 힘에 의존해  변해가는 인간들의 모습에 더 집중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나라면 이라는 생각을 해보게된다.  다른 이가 중심인 세상이라 괴로웠다면서  힘을 얻게 되자 본인이 싫어하던 이들보다 더 못되게 자신만을 위해 힘을 쓰는 자들과 좋은 의도로 시작했지만 점점 자신의 생각만이 중요해지는 사람들, 그리고 타인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더 키우려는 자들의 다른 모습에서 난 어떤 모습을 선택할지 말이다. 맘대로 타인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무조건 좋지않을까 했지만  좋아하는 사람에게 언제든 받아낼 수 있는 "네"는 오히려 차가운 "아니오"보다 더 큰  상처가 된다는 거나 순간의 화로 소중한 사람들을 해칠 수 있는 자신을 혐오하게 되는 이들의 모습은   능력에 맞는 사람이 가지지 못한 힘은 결국 독으로 본인에게 돌아온다는 이야기가 된다.


생겨난 힘은 또 다른 힘을 만들고 다시 균형을 맞추기 위한 전쟁이 시작된다는 한 편의 영화같은 이야기에서 언제나  힘을 원하는 인간의 진화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더 궁금해지게 된다.

 

 

'안 된다'는 말을 오랫동안 듣지 못하면 누구라도 독선과 아집에 사로잡히게 된다.-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