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콜 드 파리 살인사건 예술 탐정 시리즈 1
후카미 레이치로 지음, 박춘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유명 화랑 주인인 히로유키가 밀실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게 된다. 밖에서는 열수 없었던 것으로 보이는 문들, 하지만  창밖에 나있는 발자국은 누군가의 침입을 말해주고  집안에서 찾을 길 없는 범인의 흔적과 낯선 이를 보면 무조건 짖던 맹견의 죽음이라는 맞지않는 단서들로 가득한 사건을 경찰들은 우선 집안 사람을 중심으로 조사하게 된다. 유명 화랑을 경영하는 집안의 피해자라는 말답게 미술품으로 가득한 그의 집안과 그것에 관해 책을 쓸 정도로 박식한 피해자  히로유키는, 특히나 '에콜 드 파리'라 불리던 1915년부터 1943년정도까지 파리를 중심으로 누구와도 같지않은 그림을 그려대던 이들의 작품에 관심이 있었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된다.


중간 중간 '춥고 배고파야 예술가' 라는 말이 맞는 것일까 싶은   모딜리아니,샤갈,수틴 등 '에콜 드 파리'라 불린다는  이들의 비극적 삶이 나오게 된다. 지금 명성을 얻은 이들은 그 당시 비참한 삶을 살았던  이들이고,  그 당시 그림으로 부나 행복을 얻은 이들은 오히려 지금은 그 때만 하지 못하다는... 정말 그럴까 싶은 화가들의  비극적 운명과 잔인한 주변 사람들에 대한 설명이 나오면서  거액을 넘어선 그림이나 유산등의 매력적인 범죄 이유와는 다른 범죄동기가 서서히 비밀을 벗기 시작한다.


밀실 살인이라서일지  지지부진한 수사는  경찰 운노를 삼촌으로 둔 자유로운 영혼, 순이치로가 나타나면서 사건은 활기를 띠게된다. '일인 일파' 라 할만큼, 일정 틀에 갇히기를 싫어하는 화가들만큼이나 규칙적이 될 수 밖에 없는 일상 생활의 속박을 싫어하기때문인지 그는 집안에 놓인 단서들이 누구를 향하는지 알아내게 된다.


밀실살인이 왜 만들어질까로  시작된  여러 곳에 놓인 단서와 미술 역사에 얽힌 비극적이지만 흥미로운 이야기들, 그리고 연쇄살인과 천재의 느낌을 지닌 어설픈 탐정이라는   이야기는 사건의 진행에서보다는 사건의 동기 역시 그림에 얽힌 이야기라는 점에서  흥미가 있지 않았나 싶다. 책 중간에 녹스의 10계(영국의 작가 로널드 녹스가 제창한 추리소설의 10가지 원칙) 에 맞게 이야기를 꾸며가고 있으니  범인으로 생각한 이와 그에 맞는 이유를 대보라는 저자의 드러낸 도전장도 있지만  그보다  관심이 가게 되는 건  붓질 하나하나에 어쩌면 생명을 불어넣었을지도 모르는 이들에 대한 감탄과 안타까움 아닐까 싶다.


 미술품 가격에 얽힌 많았던 사건들과 살짝 다른, 미술품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어쩌면 자신이 사랑하던 화가들의 운명에 얽힌 피해자와 가해자라는 설정 자체가 그 당시 그림들을 따라가며 찾아보게 하기에 추리극이 보여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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