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들아 뭐하니? - 1월부터 12월까지, 산책길에 만난 열두 새 이야기 과학 그림동화 37
이승원 글.그림, 김성호 감수 / 비룡소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을 좋아라 올라가는 아이와 간혹 등산을 하다보면  새를 만날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아이는 무슨 새인지  늘상 호기심을 가지고 절 쳐다보지만 그럴때 지어낸  어설픈 이야기를 전해주는 것보다는   새에 관한 책을 찾아 같이 읽어보고 어떤 새였는지를 찾아보는 편입니다.  



같이 읽어보며  왜 새들이 둥지를 높은 곳에 짓는지, 왜 모여다니는지, 뭘 조심해야 하는지 알아보게 됩니다. 3월의 새 오목눈이는 이끼랑 거미줄을 모아 둥지를 짓는다고 합니다. 다람쥐, 특히나 요즘 눈에 많이 띄는 청솔모가 오르지 못할 만큼 높은 곳이어야 할텐데 하는 걱정을 하면서  늘상 가는 도서관 앞 공원 나무위에 있는 둥지랑 재료가 다르기때문인지  모습이 비슷하면서도  다르다는 느낌을 같이 나누게  됩니다. 저 역시 둥지는  무조건 나뭇가지가 아닐까 했는데 다양한 것들이 쓰이게 된다는 걸 알게 됩니다. 

 


8월의 새로 소개된 '곤줄박이'입니다. 

늘 이쁘게만 생각되던 고양이가 저 곳에서 바라본다 생각하니 더운 여름날이 아니라 12월의 찬바람이 느껴지게 됩니다. 새들이 왜 목욕을 하는지가 이쁜 곤줄박이 가족들의 모습과 함께 설명되어있습니다. 


뒷 장에  각 새들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어   더 많은 이야기를 전해줄 수가 있답니다. 물총새는 둥지 바닥에 물고기뼈를 토해내어 깐다거나 어치는  33cm 정도라는 약간 커다란 덩치때문인지 작은 쥐를 먹기도 한다는 것 등등을 말입니다. 읽어가며 제가 더 신기한 건 뭔지...


이렇게 사락 사락 흰 눈 날리는 1월의 참새부터 맵찬 바람 몰아치는 12월 원앙까지 새들이 소개되어있는데요.새들이 짹짹 하고 울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모두에게 다른 모습과 다른 생활 환경, 그리고 비슷한 점이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아마 다음에 산에서 새를 만난다면 6월 개개비의 날개에 7월 물총새의 크기만했는데 뭘까,,, 하며 찾아보게 되고  그러다보면  다른 새들이나 꽃, 나무들  역시 더 궁금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새들아,뭐하니?"는 과학 그림 동화 시리즈 중 37번째 이야기였는데요. 38번째는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또 기대해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