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야 끝난다 - 전세를 뒤집는 약자의 병법
다카하시 히데미네 지음, 허강 옮김 / 어바웃어북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끝나야 끝난다.. 라는 제목은 9회말 투아웃부터 시작이라는 야구를 떠올리는 데 딱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기 베라 라는 유명한 야구선수가 했다는 "끝나기 전까진 끝난 게 아니다."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만 왠지 야구, 끝을 알 수 없는 힘든 경기 등등의 이야기가 나오는 걸로 보아  극적인 승리가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저절로 갖게 된다. 


 공부 잘하거나 머리 좋은 걸로 일본에서 알아주는 아이들만 간다는,  가이세이 고등학교 아이들이 만든 야구부라기에 처음 시작은 별로였으나    수학적으로 공이 오는 각도와 스윙시, 배트 잡는 위치 등등을 삼각함수 계산하듯 계산해서  일본 고교야구의 최고 행사라는 고시엔에서 실력을 발휘했다 하는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미리 지레짐작을 하고 들여다보게 되는데, "전세를 뒤집는 약자의 병법"이라는 이 책의 부제답게 가이세이고 야구부는 각 선수들이 왜 야구를 하고 있는지, 어떻게 자신들의 플레이를 개선해나가고 있는지를 저자 다카하시에게 인터뷰하듯 대화하듯  풀어가며 자신들의 이야기안에서 스스로를 고쳐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뻔한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하던 생각과는 달리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단점, 장점을 드러내며 시간이 지날수록 가이세이고 선수들이 해주는 이야기는 뭔가를 시작할 때 우리가 할만한 이야기와 다르지 않으면서도 다른게 있다는 걸 알게 된다. 결과가 가깝게 오지 않는다  싶으면 금방 불평하는 우리와 달리,   다른 걸 잘하지만 이것도  잘하고 싶다고 안달내지도 않고 그렇다고 실력이 빨리 늘지 않는다고 포기하지도 않은채로 그들은 그들만의 승리 전략을 짜고 나만의 방식으로  시간을 쪼개어 최선이라는 걸 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렇게 생각과 달리 누가 끌어가는 것도 아니고, 특별하지도 않기에 오히려  그들은 나중에 어떤 결과를 갖게 될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게 된다.  

아마 그들이 우리 나라 야구부였다면 처음에는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라는 점에서 어느 정도 응원에 인정을 받고 시작했겠지만 그 다음부터는 야구부로써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게 되면 여러 곳에서  은근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을까 싶다. 무조건 다 잘하는 걸 좋아하는 엄마들로부터의 감독 교체 이야기도 있었을 것이고  과외 야구 수업도 있고 해서 뭔가 강제가 들어갔을 듯 한데, 그들은 팀 플레이가 우선인 곳에서 개인을 중시하면서도 선수 전원이 시행착오를 거쳐도    조화를 이뤄갈 수 있다는 이야기로  뭔가를 하는 데 꼭 필연적인 이유가 있어야 되는 건 아니라는 걸, 그리고  진짜 중요한 건 그게 뭐가 됐든 하겠다 싶은 일이라면  포기하지 않은 채로 계속 해 나갈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거라는 걸 보여준다. 그렇기에 순간의 결과에 상처를 받지도 너무 붕 뜨지도 않는 모습으로 늘 같은 모습을 지닐  아이들이겠구나 라는 생각으로   우리에게 그 다음 결과가 어떻더래도 다  괜찮다 라는 마음을 얻어내게 된다. 


어쩌면 끝나야 끝난다 라는 건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한 이만이 자신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위로이자 용기의 말이 아닐까 싶다. 이런 말을 할수 있는 사람이라면 원하던 결과를 얻거나 그렇지 않았거나 늘 자신에게 당당할수 있을 것이다. 내일 홈런을 치고 싶다면 오늘 파울볼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진짜 중요한 게 뭔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