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집 해법 수학 중2-2 - 새 교과서 반영, 2014년 중등 문제집 해법 수학 2014년
최용준 외 지음 / 천재교육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아이들이 가져오는 수학 문제는 어찌나 긴지, 거기에 또 어찌나 어려운지 미리 학교 다니길 진짜 잘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문제를 보며 드는 생각이 수학을 잘 한다 못 한다의 차이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수학 문제에  투자했냐 하는 것도 물론 있겠지만 기본 개념을 얼마나 확실히 알고있느냐하는 것에  따라서도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예전 시험문제 보는 것과는 다르게 무조건 낯설게만 보이는 건 그 하나 하나의 개념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기때문이겠지 라는 생각때문입니다.
 
읽어가야 할 문제의 길이가 길어져서도 그렇겠지만 한 개념에서 출발해 다른 개념과 엮어놓은 문제들도 많은지라,  대충의 개념과 문제로 실력을 쌓은 아이는 금방 당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수학을 잘 하는 데 제일 중요한 건 각각의 기본 개념을 단단히 하는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터라 각 학년 수업 들어가기 전에 개념을 잘 잡을 수 있는  문제집을 먼저 보도록 하는 편입니다.


 같은 개념에서 출발했음에도   수학은 약간의 비틀음만으로도  많이 달라보이게 됩니다. 이런 여러 응용력에서 약한 아이에게 다양한 기본 문제나 여러 유형을 보여주기 위해 선택하는 게 "문제집 해법수학"입니다. 헷갈리는 개념 정리와 시험에서 나오는 필수 유형들에   스토리텔링 서술형문제까지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기때문입니다.


 중 2-2 학기 수학은 확률, 도형의 성질,도형의 닮음이라는 간단해보이면서도 까다로운 문제로 되어있습니다. 은근 꼼꼼하고 정확한 걸 좋아하는 아이에게 1단원부터 시작된  세 명의 가위 바위 보에서 특정한 누가 이기는 확률이라던지 순서대로 꺼낸다던지 등등의 문구가 처음에는 아리송하게 다가와 시작부터 더 어렵게 느껴지고 헷갈리는 듯 했지만 문제집 해법 수학의 1단계 개념 익히기2단계 유형 익히기에서  3단계 내신대비 학교 시험 빈출 문제까지 진행한 후 스토리텔링&기본 서술형.논술형까지 풀고나면 그래도 어느 정도 이상의 개념을 알아가고 있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 수학 시험은 점점 서술형이 많아지고 있는데,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반대로  써 내려가야 할 풀이는 짧아지고 답만 달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문제집 해법수학은    답을 풀어가며 적어갈수있는 충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있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이렇게 적어가며 문제를 풀어가다 보면 우선 손이 먼저 기억하는 수학이 되지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