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되었습니다 - 모든 미해결 사건이 풀리는 세상, 제6회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대상작
박하익 지음 / 노블마인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가 돌아왔어."

라는 말에 놀라는 아들 진홍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얼마전부터 죽은 사람이 살아있을 때 모습 그대로 돌아와 자신을 죽인 가해자를 만나게 되면 그 가해자를 직접 처벌한 후 홀연히 사라지는 현상(이것을 여기에선 RVP-Resurrected Victims Phenomemon 라 한다) 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오긴 했지만 설마 그 일이 자신에게 일어날줄이야 하는 의구심을 보이는 그의 눈에 배고픈 아들을 위해 식사 준비를 하는 엄마가 보이게 된다.

 

다른 이들에게는 예전 그대로, 하지만 가해자에게만은 평소와 다른 엄청난 폭력성을 보이는 이들이 자신들의 미해결 사건을 직접 해결한다. 그리고 그 후 사라져 다시는 나타나지않는다 는 황당하게만 느껴지는 이야기는 의문의 사건으로 돌아가신 엄마가 아들 진홍의  눈과 마주치기만 하면 그에게 달려든다는 비밀을 담게 된다. 하지만 범인일까 의심스러운 진홍은  사건 해결후 소멸될지도 모를 엄마를 이세상에 붙잡기위해 애를 쓰는 것으로만 보이는데...  그가 죄책감으로  이제와서 엄마를 돌봐주려 하는것인지  아니면 그의 말대로 결백한건지 아리송한 그의 행동과  그에게 폭력을 쓰면서도 사실 그에게 죄는 없다는 엄마의 절규는  사건에 참여하고 있는 경찰들을 헷갈리게 만들고 자신을 괴롭히는 엄마의 진짜 맘속 진실을 알지못하는 아들 진홍까지 슬프게 만들게 된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면 사건을 당한 피해자들의 억울함이 조금은 덜해질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사건은 그 갑작스러움이라는 것만으로도 슬픈데 그 끔찍함까지 더해진 채  감당해야 하는 남은 몫은 늘 피해자를 사랑하는  이들의 것이고 그들의 마음을 편하게하기 위한 것이라며 용서까지도 그들만의 일이 되고 있는데, 만일 이런 일이 생긴다면 어떻게 되는걸까 싶기는 하다. 가해자들이  잘못한 일이니  피해자들이라면 같은 처벌이나 더한 처벌이 그들의  마땅한 권리가 되는 건 아닐까, 하지만 그렇게 된다고 억울함이 덜해지고  슬픔마저도 줄어들게 되는 것일까 하고 말이다. 

 

최고 형벌, 그리고 완전한 심판은 어떤 선택으로 이루어지는게 맞는지를 짧은 이야기안에  담고 있지만 죄와 벌이라는 무거움때문인지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아직도 헷갈리게 된다. 주는만큼 받는다가 맞는 것인지 오른빰을 치면 왼뺨을 내미는게 맞는 것인지 말이다.

 

"그건 너무나도 간단한 거였어. 괴로워야 할 사람은 내가 아니야. 죄를 지은 장본인이지. 최고의 형벌은 무어냐고? 그건 죄인에게 사랑을 깨닫게 하는 거야. 피해자를 향한 불타는 사랑 말이야."252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끝내고 싶어도 끝나지 않는 진짜 형벌이 되지않을까 싶지만 그렇게 되는 것보다는 아직도 '케이스는 열두개가 남아 있었다.'(256) 가 박하익 작가가 내린, 그리고 나도 만족하는 진정한 완전한 형벌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